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16일, ‘월미모노레일 사업’ 지연과 관련해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간담회를 갖고 대책마련을 숙의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미디어스=박봉민 기자] 인천시의회가 ‘월미모노레일 사업’ 지연에 대해 조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16일, 이중호 인천교통공사 사장과 최강환 인천시 교통국장 등 관계자들을 출석시킨 가운데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인천시의회는 관계자의 보고 등을 바탕으로 “사업자인 인천모노레일(주)의 사업능력과 사업 의지를 심각하게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대출확약서 제출 거부, 협약이행 보증 보험 부실, 협약 상 사업 공정률 미 이행, 신뢰성 상실, 사업 능력 부족 등으로 현 사업자의 정상적 사업 추진이 불가능 한 것으로 보여지는 바, 사업자인 인천모노레일(주)의 책임을 물어 협약을 해지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인천시는 월미도 활성화 기회를 저버려, 기대감 상실로 인한 시민의 고통을 감안해 조속한 대안을 마련해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또한, 인천교통공사에 대해서는 “사업자에게 미진한 사업 추진의 빌미를 제공하고, 시민의 혈세 낭비를 초래한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해 최석정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은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표류하고 있으면서 사업자의 능력이나 사업의지가 상실만큼 더 이상 사업을 계속 할 수는 없다”며 “이쯤에서 매듭을 짓고 백지화 하는 것이 더 이상의 피해를 줄이는 방법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구체적인 대안은 시와 교통공사에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마련할 것으로 안다”며 “다만, 이제 더 이상 모노레일 사업으로 제3자 공모를 통해 하는 것은 여러 가지 법적인 분쟁의 소지 등을 감안할 때 불가능 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예산의 문제가 있기는 하지만 이제 이 사업은 시와 교통공사가 자체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일 것”이라고 대안을 제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