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동아일보가 연이틀 자유한국당 친박계에게 '폐족 선언'을 촉구했다. 폐족은 '벼슬할 수 없는 족속'이란 뜻으로, 동아일보가 사실상 친박계에게 정치권을 떠날 것을 종용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15일자 동아일보 사설.

15일자 동아일보는 <정당 지지율 11%, 대권주자 11명의 자유한국당> 제목의 사설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에 대한 책임을 자유당이 함께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지금까지 자유한국당에서 출마 선언을 한 사람은 9명, 김문수 전 경기지사와 18일 출마 선언 예정인 홍준표 경남지사까지 합치면 예비주자만 11명"이라면서 "정당지지율 11% 당에서 지지율이 1%에도 못 미치는 주자들이 너도나도 숟가락이라도 얹겠다고 달려드는 형국"이라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지금은 실감나지 않지만 한국당은 집권여당이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파면에 책임이 없을 수 없다"면서 "'제왕적 대통령'을 제어하기는커녕 수직적 관계 속에서 안주한 친박 세력은 물론이고 친박의 눈치를 보며 당 체질 개혁에 실패한 한국당 의원들은 폐족을 자처해야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런데도 석고대죄는 고사하고 대선 출마 선언이 무더기로 쏟아지니 '친박 좀비정당' 소리를 듣는 것"이라며 "대권은 가망 없어도 당내 입지라도 확보해야겠다는 욕심 때문"이라고 꼬집었다.

동아일보는 "이제라도 한국당이 사는 길은 기득권 유지에 급급한 수구보수 친박과 단호하게 절연하는 것"이라며 "깊은 반성과 함께 어떻게 하면 보수 정치가 재기할지를 고민하는 게 그나마 국민을 덜 실망시키는 길"이라고 말했다.

▲14일자 동아일보 사설.

전날에도 동아일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삼성동 사저에 모인 친박들을 비판한 바 있다. 동아일보는 <박 전 대통령, 친박 폐족 모아 '사저 정치' 나서나> 사설에서 "대통령을 제대로 보좌하기는커녕 탄핵당하게 만든 친박은 '폐족 선언'이라도 해야 마땅하다"면서 "얼마 남지 않은 박 전 대통령의 영향력에 기대 끝까지 정치생명을 연명하겠다는 태도는 혐오를 자아낼 뿐"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