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우 인천시 동구의회 부의장

[미디어스=박봉민 기자] 인천시 중구 신흥동에서 동구 동국제강에 이르는 자동차전용도로 공사와 관련해 박영우 인천시 동구의회 부의장(만석동, 화수1·화평동, 화수2동, 송현3동, 송림1동, 송림4동)이 인천시에 공개서한을 발표했다.

이 서한에서 박영우 부의장은 “해당 사업이 주민들의 재산권과 건강권을 침해하는 등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지난 10년 간 방치됐던 공사가 주민과의 소통 없이 재개된 것에 대해 부당함을 지적했다.

박 부의장은 “지난 10년 간 방치됐다 우여곡절 끝에 재개된 공사는 인접한 주거지역에 대한 현실적인 문제 해결 없이 강행되고 있다”며 “과연 송도나 청라 같은 신도시였더라도 이런 식으로 사업을 진행했겠는가?”라고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특히 “현재 인천은 신·구 도심 간 삶의 질 격차로 동구를 비롯한 구도심 전역이 공동화 돼 가고 있다. 이번 공사 강행은 이러한 공동화 현상을 부추기는 단적인 사례이다”라며 “모든 공적 업무는 주민의 삶의 질 향상, 주민행복에 그 목적이 있고, 공무를 수행함에 있어 이를 우선하는 어떠한 가치도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꼭 필요한 사업이라면, 그리고 지난 10년 간 추진돼 왔다면 마무리를 짓는 것이 당연하지만, 그에 앞서 개개인의 재산권, 아니 건강권과 생명권을 담보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와 성의는 있어야 하는 것이 공무를 이행하는 공직자의 자세”라며 “주민들과의 소통 속에 사업이 진행되길 바란다”고 인천시의 성의 있는 협의를 요구했다.

한편, 박영우 부의장은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사안은 인천시가 주민들과의 소통을 게을리해 발생한 문제이다”라며 “향후 시가 전향적인 자세로 소통에 나서지 않을 경우, 주민들의 입장에서 서서 주민들의 권익을 보호하는데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