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구성원들이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장에 대한 퇴진을 요구하고 나섰다. 고 사장은 국정농단 상황 왜곡·축소와 세월호 진상조사, 사드 등 사회 현안에 대해 정부 편향 보도 등을 해왔고, ‘청와대 낙하산’ 의혹이 제기됐던 이 이사장은 이사회를 사장의 거수기로 전락시켰다는 이유를 들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성재호)는 13일 성명을 내고 “박근혜의 하수인 고대영 사장과 이인호 이사장은 물러나라”며 “아울러 박근혜로부터 임명장을 받은 차기환, 조우석 이사는 책임지고 자진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들은 고 사장에 대해 “국정농단이 드러나는 상황 속에서 이를 축소·왜곡하는 뉴스와 방송을 지속했다”며 “권력의 부정과 부패를 감시하지 못한 책임을 넘어 국정농단의 공범”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탄핵 여론과 세월호 진상조사, 사드 등 사회 주요 현안에 대해 정부와 여당, 대통령의 입장에 치우친 일방적 보도로 국민을 현혹하고 언론자유를 침해, KBS를 삼류 방송으로 전락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어 “폭력적인 조직개편과 잡포스팅, 근무형태 변경, 징계 입막음 등으로 조직을 반목과 갈등으로 갈기갈기 찢어놓았고, 불성실한 태도와 무리한 요구로 노사관계를 파국으로 몰고 노조를 탄압했으며 지역방송을 홀대했다”고 말했다.

언론노조 KBS본부는 이 이사장에 대해서는 “이 이사장은 고 김영한 전 민정수석의 업무일지 등에서 청와대가 내정한 낙하산임이 드러났고, 현 고 사장의 선출 과정에서 청와대 홍보수석과 KBS 사장 자리를 놓고 의논한 사실이 확인됐다”며 “본인은 부인하지만 청와대가 KBS 사장 선출 과정에 사전 개입토록 한 것만으로도 진즉에 물러났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고 사장의 일방적인 조직개편과 인사제도 개편, 언론자유 침해에 동조하고 침묵함으로써 이사회를 사장의 거수기로 전락시켰고, 나아가 KBS를 삼류방송으로 전락시키는데 일조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다시 밝히지만 탄핵은 끝이 아니다. 시작이다. KBS 부역자들을 몰아내고 적폐 청산의 마지막 싸움이 시작됐다”면서 “언론노조 KBS본부 조합원은 뜻을 같이 하는 모든 사내 단체와 구성원들은 물론 1만2천 언론노조 조합원들과 연대해 부역과 적폐 청산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