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서울시는 3월 민방위의 날 훈련을 자치구의 여건에 맞게 재난·안보 상황을 반영한 맞춤형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민방위 훈련은 13일부터 24일 기간 중에 지역 또는 직장단위별로 발생 가능한 재난·안보 위기 상황에 대비하는 생활안전 훈련으로, 위기대처능력을 향상하고 안전의식을 확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주민과 민방위대원이 함께 참여하는 이번 훈련은 일상생활에서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화재, 응급처치와 같은 비상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체험․실습 위주의 교육으로 진행된다. 다만 차량 통제 및 주민대피훈련은 진행되지 않아 시민들의 생활에 직접적인 불편은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치구별로 연중 모든 지역과 직장에서 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권역을 나누어 진행되며, 지역은 동 또는 통 민방위대장이, 직장은 직장별 민방위 대장이 주관하고 주민과 민방위대원이 참여한다.

이번 훈련은 지역․직장단위별 소(小) 집단이 주체적으로 초기대응능력을 강화하는 데 역점을 두고 추진한다.

김기운 서울시 비상기획관은 “지역·직장 특성화훈련은 초기대응 능력 강화 및 재난·안보의식 제고 등 실생활에 도움을 주는 생활안전훈련 확산을 목표로 하는 훈련인 만큼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와 적극적인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