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박근혜 대통령이 ‘어떤 결정이 나와도 승복하겠다’고 선언해 주는 것이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대한민국의 통합을 위해 해야 할 마지막 역할”이라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정책조정회의에서 “박 대통령은 과거 노무현 대통령 탄핵 당시 2004년 4월 20일 기자간담회에서 ‘노 대통령에게 묻고 싶다. 헌법재판소의 결정에 승복할지 여부에 대해 대통령도 답을 해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국가가 탄핵 찬성과 반대로 갈가리 찢겨서 대통령선거를 치를 수 없을 정도로 갈라져서는 안 된다”며 “탄핵 선고를 계기로 우리 사회의 분열과 혼란을 하루속히 종식하고 더 나은 대한민국의 선택을 국민에게 맡기는 조기 대선 일정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드 배치에 대해 “새롭게 미군 기자를 만들 때는 소파(SOFA) 협정에 의해서 국회의 비준을 받도록 되어 있다”며 “국회의 비준을 받도록 되어 있는 협정을 국방부가 의도적으로 무시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 “이것이 하나의 전례가 되면 앞으로 어떤 민간지역의 땅이라도 군사지역과 대토해서 미군에 공여하면 영원히 우리는 새로운 미군기지에 비준할 수 없는 나라가 된다”며 “대한민국 땅에 외국 군사기지를 내주면서 국회의 비준을 받지 않게 하는 전례를 만든다는 것은 절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국정원이 보수단체에 지원을 해왔다’는 의혹과 관련, “국내정치에 관여한 것”이라며 “국회 청문회 대상”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앞으로 다가올 대선에서 국정원이 특정한 정치적 목적을 가진 보수단체를 지원하여 대선에 개입할 가능성까지 확인시켜준 것으로 즉각 국회에서 청문회를 열어야 할 문제로 보고 여야 협의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