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8일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과 관련, “중국을 설득하기 위한 외교적 노력을 하면서 동시에 경제관련 당국들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 “중국의 보복으로 국내업계들이 도산 위기에 빠져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중국 국민을 대상으로 한 한시적 비자면제프로그램을 발동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지금 대한민국을 방문하는 중국 관광객을 약 천만 명으로 계산하면 약 6대4로 개별관광객이 더 많다”며 “단체관광객이 중국 당국의 방해로 한국을 방문하지 못한다면 현재의 비자 프로그램을 한시적으로 면제해서 개별관광객을 늘리는 방식으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와관련 “법무부가 중국인 불법체류가 증대될 것을 걱정해서 반대하고 있지만 적어도 중국의 관광개 보복이 중단될 때까지 한시적으로 비자면제 프로그램을 작동하면 국내여행업계의 궤멸적 타격을 막을 수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사드 배치에 대해 “전격적이고 기습적으로 하는 것은 민주적 절차를 위반한 것”이라며 “아직 공장이 다 지어지지도 않았는데 제조설비부터 갖다 놓는 회사가 있는가? 아직 집도 안 지었는데 침대부터 갖다 놓는 집이 있는가?”라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미국 기지 내에 미군의 새로운 무기체계를 도입하는 것은 비준대상이 아니나 성주골프장은 대한민국 땅에 새로운 미군기지를 만드는 것으로 비준사항”이라며 “새로운 미군기지를 만들면서 국회 비준을 받지 않는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