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관계기관의 ‘중국 금한령 관련 긴급 대책회의’ 모습. <사진제공=인천항만공사>

[미디어스=박봉민 기자]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와 관련해 중국의 보복조치, 특히 ‘금한령’에 따른 중국인 관광객 급감이 우려되는 가운데 지난 6일, 인천지역 관계 기관의 ‘중국 금한령 관련 긴급 대책회의’가 개최됐다.

이날 회의에는 인천시와 인천항만공사(IPA), 인천관광공사,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 9개 한·중 카페리 선사 영업 담당자 등이 참석해 대책 마련을 숙의했다.

하지만, “단체관광 중심에서 개별 관광으로의 전환과 여행·관광객 유치의 시장 다변화”라는 기존에 거론된 대책 외에 뾰족한 대책이 나오지 않았다는 평가다.

특히, 이들 두 가지 정책 역시 그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개별 관광으로의 전환의 경우, 이번 사태에 따른 중국의 반한감정이 당국의 조직적인 개입은 물론, 중국인들의 애국심에 기반한 면이 크고, 중국의 특성상 당국이 금지하는 행동을 개인이 하기에는 쉽지 않다는 측면에서 효과가 적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또한, 여행·관광객 유치의 시장 다변화는 그동안 이미 추진돼 온 것으로 추가적인 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결국 사드문제로 불거진 중국의 ‘금한령’에 따른 부정적인 영향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상황이 이처럼 부정적으로 전개되면서 인천관광 산업 전반을 책임지고 있는 인천관광공사의 무능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

그동안 인천관광공사는 “인천의 관광산업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에 기대 대책마련에 소홀했던 것이 아니냐는 비판에 직면해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