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6일 “지금 대한민국에 가장 시급한 일은 무너진 국민주권주의, 법의지배, 민주주의를 다시 세워 대한민국이 민주공화국임을 분명히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안 전 대표는 자신의 SNS를 통해 박영수 특검의 대국민 수사결과 발표와 관련 “박근혜 대통령이 헌법유린과 법률위반, 나아가 사적 집단의 이익을 위해 국가권력을 총동원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정경유착이 21세기 대한민국에서 버젓이 자행되었다는 사실도 드러났다”며 “헌재가 국민과 국회의 뜻을 따라 현명한 판단을 내릴 것이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박 대통령에 대해 “가장 큰 잘못은 헌법을 수호해야할 책임을 저버린 것”이라고 지적한 뒤 “헌재에서 탄핵이 인용된다면 검찰은 신속하게 수사를 해야 하고, 만약 수사에 불응한다면 강제수사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범은 물론 종범도 구속되었는데 주범인 박 대통령이 수사를 받지 않는다는 것은 법의 지배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법은 만인 앞에 평등하게 적용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함께 “문화예술계 인사들을 포함해 중요한 인사들을 불법적으로 사찰했고, 정치적 반대자들에게 불이익을 주기 위해 블랙리스트를 만들었다”며 “민주주의를 근본적으로 파괴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가 6일 강원도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있다. <사진=안철수 페이스북 캡처>

이에 앞서 안 전 대표는 강원도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박근혜,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진원지가 문체부가 되면서 208년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앞두고 직격탄을 맞았다”며 “새로운 리더십과 함께 성공적인 개최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전 세계인의 이목을 주목할 만한 초대형 이벤트를 다음 정부가 반드시 추진해야 한다”며 “올림픽 개최만을 위한 단기적인 투자가 아니라 경기장 사후 활용 등을 통해 강원도가 ‘동아시아 동계스포츠의 메카’가 될 수 있도록, 세계적인 관광명소가 될 수 있도록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동해안권 해양관광벨트 구축과 함께 인프라 투자로 강원도를 관광레저산업으로 재도약시켜야 한다”며 “‘동해안권 경제자유구역 개발’로 미래 20년 먹거리를 창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