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국내 최초 국책연구기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이 자리하고 있는 서울 지하철 6호선 상월곡역 안에 과학을 테마로 한 ‘사이언스 스테이션’이 3일 문을 연다.

이날 개관 행사에는 ‘사이언스 스테이션’을 공동으로 조성하고 운영하는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서울시, 미래창조과학부, 한국과학창의재단, 서울도시철도공사, 성북구 등의 대표와 관계자 등이 참여한다.

과학 테마역인 ‘사이언스 스테이션’은 홍릉일대의 연구기관, 병원, 대학, 창업 기업들의 과학연구 성과를 자유롭게 나누고 발전시키며, 시민들이 과학에 대한 관심을 키울 수 있는 창의적인 공간이다.

사이언스 스테이션은 상월곡역 1번과 4번 출구방향 지하 1층~3층에 조성된다.

공간은 다양한 과학자, 학생, 시민들이 과학에 대해서 교류할수 있는 소형 강연장과 바이오 의료의 연구 성과물을 체험하고 피드백을 통해 발전시켜 나가는 바이오 리빙랩, 다양한 과학 전시공간과 관람자의 행동에 대한 상호 작용을 통해 과학의 재미를 주는 인터렉트월, 과학자존 등으로 구성된다.

개관 당일에는 백설공주 과학을 접목한 과학스토리텔링 공연이 진행된다. 이 외에도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동화 속 과학이야기로 과학 원리에 대한 이해와 체험을 제공하는 유아 프로그램과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 강연, 실험 프로그램 그리고 연구진, 예비 과학자 등이 성공과 실패 경험을 나누는 강연 등이 ‘사이언스 스테이션’ 공간을 중심으로 꾸준히 진행될 예정이다.

서동록 서울시 경제진흥본부장은 “‘사이언스 스테이션’이 다양한 연구기관과 학생이 참여하는 열린 과학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오는 5월 개관하는 서울시립과학관의 프로그램도 연계를 검토하는 등 지역 발전의 촉매제가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