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서울시가 올해 '협치의 일상화'를 선언했다.

대도시 서울이 안고 있는 도시 문제와 갈등부터 마을 단위의 현안까지,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협치로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치 모델을 올 한 해 집중적으로 시도한다.

민관협치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민간과 서울시가 공동으로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평가하는 시정 운영 방식 및 체계 등을 말한다.

주민참여예산에 협치를 접목한 '시민참여예산(시정협치형)'이 대표적이다. 총 100억 원을 투입해 재정 민주주의 협치모델을 민관이 공동으로 추진한다.

기존 참여예산제에서 시민 참여 영역이 아이디어를 내는 정도에 머물렀다면 새롭게 시도되는 시정협치형 참여예산제는 아이디어 제안부터 선정, 사업 실행과 사후 모니터링까지 전 과정에 시민이 공동으로 참여한다.

또 협치가 25개 자치구, 424개 동(洞) 단위로 실핏줄처럼 뻗어나가는 가운데 지역문제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역사회혁신계획, 소규모 마을친화적 사업, 시민협력플랫폼 등에 대한 지원도 확대‧강화한다.

시는 이와 같은 내용으로 ‘2017년 협치서울 추진계획’을 2일 발표하고, 시민주도형 협치를 통해 지속가능한 협치서울을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작년 한 해 협치가 시정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조례 제정 등을 통해 토양을 다졌다면 올해는 협치의 일상화를 위한 생태계 조성에 집중한다.

협치를 실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적 수단을 가동하고, 협치의 주인공인 공공-시민간 소통 프로그램을 확대해 이들의 역량 강화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