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박지원 국민의당 대표는 28일 “마지막이라도 대통령의 모습이 국민에게 좋은 인상을 줬으면 했는데 끝까지 변명하고 거짓말하고 출석하지 않은 것은 그만큼 국민을 무시했다고 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야4당 당대표, 원내대표 ‘4+4’ 회동에서 “헌법재판소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변호인들은 참으로 오만방자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박영수 특검에 대해 “국민의 신뢰와 존경을 받았으나 옥의 티가 있다”며 박 대통령의 대면조사 불발, 우병우 전 민정수석 불구속을 거론한 뒤 특검 연장을 거부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에 대해서는 “국민 앞에 큰 죄를 지었다”고 규정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에 대해 “우리는 이러한 것을 예상했기 때문에 처음부터 ‘선총리-후탄핵’을 요구했다”며 “‘선총리-후탄핵’을 거부하신 분들의 책임도 묻지 않을 수 없고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한 정세균 국회의장에 대해도 “새누리당 출신 정의화 의장은 외국에서 테러가 났는데도 국내에 ‘비상사태에 준하는 것’을 적용해서 테러방지법을 직권상정해서 통과시켰다”며 “민주당 출신의 정 의장은 대통령이 유고인 이 상태를 비상사태로 보지 않으면 어떠한 것이 비상사태인지 우리는 의장께 답변을 요구한다”고 압박했다.

그러면서 “황 대행의 탄핵, 정 의장의 직권상정, 설사 이것이 실효적 가치가 없다고 하더라도 야당으로서 국민으로서 요구할 것은 요구하고 역사에 기록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