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야4당이 정세균 국회의장에게 다시 특검 수사기간 연장을 골자로 하는 특검법 직권상정을 촉구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28일 오전 국회에서 야4당은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우상호 원내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대표, 주승용 원내대표,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 주호영 원내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노회찬 상임대표 등 각 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참석하는 지도부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야4당은 특검 수사기간 연장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탄핵 등에 대한 야권의 공조방안을 논의했다.

▲야4당 지도부. (연합뉴스)

야4당은 이날 오후 정세균 의장을 방문해 특검 연장을 골자로 하는 특검법 개정안의 직권상정을 요구하기로 합의했다. 아울러 3월 임시국회 개회도 요청한다는 계획이다. 전날 야4당은 이미 '새 특검법'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회동에 앞서 추미애 대표는 "적폐청산을 위한 특검법을 만들어 특검 연장을 요구하는 시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면서 "국민의 염원인 적폐청산을 위해 특검열차는 계속 달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자유한국당이 야4당의 요구를 거부하면 직권상정을 포함한 모든 방안을 모색해 반드시 완수할 것"이라고 특검 연장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

황교안 대행의 특검 연장 불허에 대해 추미애 대표는 "그 대통령의 그 권한대행이라고, 불순한 조각 하에서 이뤄진 일"이라고 비판했다. 추 대표는 "야4당은 압도적 탄핵가결을 이뤄낸 전력으로 끝까지 버텨 박근혜 정권을 끝장낼 것"이라고 밝혔다.

박지원 대표는 "황교안 대행은 대한민국 대통령 권한대행으로서의 직무는 포기한 채 박근혜·최순실 직무대행을 했고, 변호인 연할을 함으로써 역사와 국민 앞에 큰 죄를 지었다"고 비판했다. 박 대표는 "이미 국회에서는 이런 것을 예상했기 때문에 특검법 개정안이 민주당 의원들에 의해 제출돼 있다"고 강조했다.

정병국 대표는 "대통령과 그를 둘러싼 국정농단 세력의 죄악을 철저히 밝혀내 우리 아이들에게 사회정의가 무엇인지 떳떳이 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정치권이 특검법 제정을 포함한 모든 방안에 대해 긴밀히 공조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약속했다.

심상정 대표는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은 법 테두리 안의 선택"이라면서 "국민들은 혁명을 원하는 데 국회는 여전히 일상적인 판단기준을 갖는다면 국민의 개혁의지에 부흥하기 어렵다"고 정세균 의장의 특검법 개정안 직권상정을 촉구했다.

야4당의 특검법 직권상정 촉구는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이 아니면 해당 법안을 관철시킬 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법안 처리는 여야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상정 자체가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으로 자유한국당이 특검 수사기간 연장 자체를 거부하고 있는 상황에서 여야 합의는 어렵다. 야4당이 기대할 수 있는 선택지는 직권상정뿐이다.

당초 정세균 의장은 여야 합의가 없으면 직권상정은 불가하다는 방침을 고수해왔다. 지난주 국회 본회의에서도 야당이 지속적으로 직권상정을 설득했지만, 정 의장은 '원칙'을 이유로 거부했다. 직권상정 요건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이유를 들었다.

그러나 27일 정세균 의장은 황교안 대행이 특검 연장 불허 입장을 밝히자,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일방적 불승인 결정을 내린 것은 현 사태의 엄중함, 국민 여론 등을 고려할 때 온당치 못한 결정"이라면서 "국회는 법과 원칙의 준수라는 국회의 책무를 성실히 수행하되, 국민의 대의기관으로서 국회 구성원들은 여야를 떠나 정의의 가치를 지키는 길을 찾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