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중앙당 미디어팀 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당 소속 의원실에 전담 방송사를 할당해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하도록 하는 등 전방위적인 언론 압박에 나섰다. 또한 자유한국당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대규모의 언론 분쟁 신청을 제기했다.

27일 <경향신문> 보도에 따르면,자유한국당은 최근 10여일 동안 종합편성채널(종편) 등이 보도한 기사와 시사 프로그램 등 1200건에 대한 언론 분쟁 조정을 방송통신심의위원회 등에 접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한국당은 중앙당 미디어팀 규모도 대폭 확대했다. 26일 기준 11명(파견 7명 포함)으로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취임 전과 대비 약 3배나 커졌다.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자유한국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7.2.27 scoop@yna.co.kr(끝)

경향신문은 “임이자·문진국·최연혜·김규환·신보라·김종석·전희경 의원실은 라디오 시사 프로그램, 박대출·유민봉 의원실은 포털사이트, 조훈현·김순례 의원실은 통신, 김승희·윤종필 의원실은 종편 시사 프로그램을 모니터링한다”는 자유한국당 내부 문건을 입수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특정 정치인에 대한 막말과 허위사실, 명예훼손 등을 중점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으며 정당별 보도의 분량까지 따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종편 보도와 시사토론 프로그램 등은 물론 신문사와 지상파 보도까지 모니터링 대상으로 삼고 있다.

앞서 지난 21일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소속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의원실과 비례대표 의원실로 ‘언론 모니터링 요원을 지정하라’는 공문을 보내며 언론검열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기도 했다.

KBSㆍMBCㆍSBSㆍEBS 등 지상파 방송 4곳, 보도전문채널 2곳, 라디오 7곳, 종합편성채널 4곳은 물론이고 네이버와 다음 등 포털사이트, 기타 주요 인터넷 언론을 담당할 모니터링 전담 보좌진을 의원실별 1명씩 지정해달라는 내용이다. 공문에는 “당 차원에서 총력 추진하는 일로 요원은 의원실 업무보다 모니터링 업무를 우선 처리해야 한다”고 써 있었다.

자유한국당은 허위보도를 바로잡는다면서 블로그와 페이스북 등에 ‘가짜뉴스 신고센터’도 만들었다. 종편 패널들이 검증되지 않은 뉴스와 소문들을 사실인 양 퍼뜨려 정국을 불안하게 한다고 판단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