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갑작스러운 위기에 처한 서울시민이 보장 받을 수 있는 최후의 안전장치로서 ‘긴급복지 지원 제도’가 서울시민의 복지 응급실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서울시는 장기화된 경제 침체기로 인해 실직, 휴․폐업, 중한 질병, 부상, 사고 발생 등으로 갑작스러운 어려움에 닥친 시민이 없도록 지난 1월과 2월에만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1만286가구를 발굴하여 긴급복지제도로 도왔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2배 실적이다.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복지플래너들이 위기상황에 놓인 어려운 이웃이 없는지 현장을 직접 찾아 나섰고 시민들이 긴급복지 지원제도를 몰라서 지원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서울시 곳곳 2100개 소에 현수막 게시를 하는 등 동절기 집중 홍보의 결과다.

시는 보건복지부의 긴급복지지원법에 의한 지원제도와는 별개로 2015년부터 ‘서울형 긴급복지지원 제도’를 도입하여 운영 중이다.

2014년 발생한 송파 세모녀 가구처럼 차상위나 일반 서민 중에서 실질적인 도움이 필요한 가정이 일시적인 어려움으로 빈곤층이 되지 않도록 위기가구가 발견되면 ‘先지원․後심사’원칙을 적용해 신속히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 서울형 긴급복지 예산은 45억7000만 원으로 이는 ’16년 대비 16억7000만 원이 증가한 금액이다.

시는 찾아가는 동주민센터(복지플래너, 우리동네주무관, 방문 간호사 등)를 활용, 동절기와 하절기 연 2회 위기가구 발굴 전수조사를 실시하며 이웃과 단절된 은둔형 가구, 어르신 독거세대 등 복지사각지대 위험군을 조사하고 있다.

시는 이와 같은 노력으로 사각지대에 놓인 3만3000여 가구에 긴급복지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