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 기금 마련을 위해 청와대 행정관의 압력을 행사할 것과 관련해 언론시민단체들은 철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나섰다.

지난 7일 전병헌 민주당 의원은 국회 국정감사에서 박노익 청와대 방송정보통신비서관실 행정관이 지난 8월 초 KT, SKT, LGT 등 통신 3사 임원들을 청와대로 불러 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의 운영을 위해 총 250억원을 출연하라고 강제 요구했다고 폭로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사실과 다르다’는 등의 진실규명에 미온적인 태도를 나타내고 있어 언론시민사회의 반발을 불러 사고 있다.

▲ 10월 12일 청와대 주변 청운동사무소 앞 기자회견ⓒ안현우

참교육학부모회,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 등은 12일 정오 청와대 주변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 “청와대는 250억원 돈 뜯기의 진상을 밝히라”고 촉구했다.

김영호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는 “세상이 5공 전두환 독재 시절로 거꾸로 돌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면서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는 탄생초기부터 수상한 게 한두 가지가 아니였다”고 말을 열었다.

김 대표는 “통신사가 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가 필요했다면 자발적으로 기부금을 내놨을 것”이라면서 “통신사가 내놓은 돈은 국민의 통신비로 전가될 것이다. 청와대는 덮을 것이 아니라 진실규명에 나서야 하며 관련자를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상재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도 “김인규씨가 협회장으로 있는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는 민간 기구”라며 “이런 민간기구에 청와대 행정관이 청와대의 권력을 기반으로 통신사에 압력을 가했다. 이는 김인규씨의 뒷돈을 대기 위해 자금을 요구한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최 위원장은 “청와대는 권력 남용 정치적 사건을 유야무야 덮어서는 안 된다. 방송사 또한 제대로 보도하지 않고 있다”면서 “만약 눈 감고 넘어간다면 이 사회의 뇌물 수수 사건은 근절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박 행정관이 매년 찔끔찔끔 계모임 하듯 걷을 수는 없다며 거액의 강제 요구를 사실을 실토했다”면서 “그런데도 청와대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하는 대목은 압권”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본인은 ‘했다’는데 그의 상관(박재완 청와대 국정기획수석)은 ‘안 했다’고 우기는 셈이니 세상에 이런 코미디가 또 어디에 있겠느냐”고 꼬집었다.

또 “이번 사태는 단순히 한 행정관의 돌출적 행태가 아닌 이명박식 정치의 구조적 문제”라며 “모금을 강요하는 행위는 5, 6공 군사정권에서나 있을 법한 구시대적 권력 남용과 정경유착의 부활”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지난 3월 청와대 행정관 성 접대 파문을 일으켰던 곳도 방송통신비서관실임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며 “청와대는 더 곪아 터지기 전에 비리를 밝히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