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미래창조과학부 산하 13개 협회의 상근 회장·부회장이 연 평균 2억1907만원을 직접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ICT소비자정책연구원은 이들 대부분을 '보은성 낙하산 인사'로 분석했다.

(자료=녹색소비자연대전국협의회 ICT소비자정책연구원 제공)

23일 녹소연은 미래부 산하 13개 협회의 상근 회장과 상근 부회장의 연봉과 업무추진비를 확인한 결과 연평균 2억 1907만원의 협회 재정을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평균 연봉은 1억 6353만원이며 업무추진비는 연평균 5554만원이다.

미래부 산하 협회 상근 회장·부회장은 13명으로 이들 중 10명은 퇴직 공무원, 2명은 언론인이었으며, 기업 출신 인사는 1명에 불과했다. 녹소연은 기업출신 인사 1명을 제외한 12명 모두를 보은성 낙하산 인사로 분석했다.

조사 대상을 미래부 산하 기관들 중 13개 협회로 한정한 이유에 대해 녹소연 관계자는 "각 부문을 대표하는 협회를 골랐고, 이 중 자료 요청에 응한 곳을 위주로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들 협회는 회장과 부회장 중 1명만 상근인 형태로 운영된다고 설명했다.

이들의 연봉 수준은 지난해 기준 약 1억 6400만원인 국무총리의 연봉수준과 같은 수준이다. 가장 높은 연봉은 2억 2600만원으로 대통령보다 많다.

연봉과 별도로 사용가능한 업무추진비는 최고 1억 800만원 수준에 평균 5554만원이다. 자료를 미제출한 2개 협회를 제외한 11개 협회의 평균값으로 정부부처 차관의 업무추진비 약 3000만 원 대비 2배 수준이다. 또한 대부분의 협회가 업무차량 제공 등의 의전비용을 부가적으로 지출하고 있다.

녹소연은 “13개 협회의 재원은 대부분 소비자들의 통신비나 준조세 성격의 법정수수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며 “미래부 고위퇴직자가 정부의 관리감독 대상인 산하 협회로 고위직으로 가는 것 자체가 ‘관피아’적 인사행태인데, 그 처우 또한 일반 국민 상식선에서 납득할 수 없을 정도로 과도하게 높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퇴직공무원 자리보전용으로 난립하고 있는 각 협회들의 필요성을 엄밀히 조사해, 불필요한 협회를 과감히 정리하고 실무자 중심으로 재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