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서울시는 도시재생사업의 재원확보를 위해 역점적으로 추진한 도시재생기금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정(안)이 21일 서울시의회 소관 상임위를 통과함에 따라 서울형 도시재생사업이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민선6기 시정 핵심 사업인 서울형 도시재생사업 추진을 위해 전담 조직신설과 법제를 정비하고 전략계획을 수립, 사업을 추진하여 왔다.

그러나 이를 효과적으로 뒷받침할 재정기반이 마련되지 못하여 재정이 적기에 효과적으로 집행되지 못함에 따라 사업추진이 어렵고 추가적인 재정이 필요한 경우가 많이 발생하였다.

그동안 도시재생사업이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로 추진되면서 위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으나 이번에 기금 마련하면서 신축적 효율적으로 재정을 운영함으로서 효과적인 사업추진이 가능해졌다.

기금은 연 270억원 규모로 기금운용심의위원회 구성 등 실무적인 절차를 거쳐 2018년부터 전국 최초로 운영될 예정이며 기금으로 모든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할 수 없으나 꼭 필요한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

시는 향후 도시재생사업 안정화 단계에서는 마을기업․협동조합 등 민간에 대한 융자를 통해 투자를 촉발하고 수익을 창출하여 자생적으로 지역의 활성화를 유지시켜 나가도록 기금을 운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