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지부장 노종면)가 YTN대주주를 향해 “상식에 기초해 대주주의 책임을 다해달라”며 후임 사장 공모 절차에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지난 7일 YTN의 최대 주주인 한전KDN의 전도봉 사장은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차기 YTN 사장으로)언론계 전문인이면서 정치적으로 중립적이고 독립적인 인물이 왔으면 좋겠다” “1대 주주이지만 경영권을 행사할 수 없다” 등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

▲ 서울 남대문로 YTN타워 ⓒ미디어스
YTN은 민간 기업이지만 전체 지분 가운데 공기업 지분이 38.35%로, 사실상 공기업적 성격이 짙다. YTN의 주주 현황을 보면 한전KDN가 21.43%로 최대 주주이며, KT&G 19.95%, 미래에셋생명보험 13.57%, 한국마사회 9.52%, 우리은행 7.40%, 우리사주조합 등을 비롯한 기타 지분이 28.13%이다.

YTN노조는 8일 ‘공은 YTN 대주주에게 돌아갔다’는 성명을 내어 “국민의 이름으로 묻고 국민이 지켜보는 막중하고도 신성한 자리에서 YTN의 대주주들은 지난 두달 동안 언론사의 사장 공석이라는 엄중한 상황을 방치한 것도 모자라 책임을 떠넘기고 책임 있는 발언을 회피하기에 급급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YTN 1대 주주사인 한전KDN의 전도봉 사장은 국감에서 ‘후임 사장 문제는 이사회에서 결정할 사안’이라고 주장했지만, YTN 이사회 의장인 배석규 YTN사장대행은 ‘후임 사장 선임은 대주주에 맡겨두겠다’는 입장을 수차례 공개 천명해 왔다”며 “전도봉 사장과 배석규 대행이 서로 짜고 비정상적인 대행 체제를 유지하려는 것인지, 둘 중 한명이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일갈했다.

이들은 이어 “투명한 공모 절차를 조속히 개시해 공정하고 중립적이며 전문 능력이 있는 인물을 YTN의 후임 사장으로 선임하라”며 “대주주들이 더이상 상식을 외면한 채 책임을 다하지 않는다면 노조는 대주주가 권력의 외압에 의해 휘둘려 국민과의 약속을 저버린 것으로 규정하고 국민과 함께 대주주를 향한 대중 투쟁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