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이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에 ‘언론장악방지법’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했다. 20일 국회 미방위 야당 소속 위원들이 해당 법안 통과를 촉구하기 위해 국회에서 농성에 돌입한 데 이어 언론시민단체까지 나선 것이다.

언론노조는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 소속 신상진 국회 미방위원장과 박대출 간사를 향해 2월 국회 언론장악방지법 처리를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 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 성재호 KBS본부장, 김연국 MBC본부장, 윤창현 SBS본부장, 유규오 EBS지부장 등이 참여했다.

▲20일 농성에 돌입한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야당 소속 의원들과 전국언론노동조합 김환균 위원장 및 각 노조 본부장들이 면담을 갖는 모습.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미방위 야당 의원들은 20일 오전 ‘신상진 위원장 사퇴와 언론장악방지법 안건조정위원회 위원 선임 등을 촉구하는 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농성에 앞서 신 위원장에 대한 불신임 결의안을 제출하기도 했다. 신 위원장이 상임위원장으로서 중립적이고 공정한 의사진행 의무를 망각하는 등 국회법을 부정했단 이유에서다.

미방위 야당은 지난해 7월부터 수차례 언론장악방지법에 대한 토론과 함께 법안심사소위 회부를 촉구하는 등의 노력을 했지만, 신상진 위원장 등 자유당 의원들은 회피로 일관해 왔다. 결국 야당 의원들은 안건조정위 구성이라는 강수까지 뒀지만, 자유당은 이마저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다.

언론장악방지법이 국회에 계류돼 있는 사이 공영방송 KBS·MBC의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는 것이 언론노조의 판단이다.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국면에서 촛불집회에 취재를 나간 KBS·MBC 기자들은 촛불시민들로부터 지탄을 받고 쫓겨나는 상황에 처했다. KBS·MBC가 권력을 비판하지 못하고 정권의 나팔수를 자처하는 보도를 내보냈다는 이유였다.

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은 이날 “KBS·MBC 뉴스는 공정성을 저버렸다는 비난에 직면했다. 그런데 자유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방송법 개정안에 대해 야당과 노조가 방송을 장악하려는 음모’라고 말했다”며 “여당 원내대표가 본질을 호도하고 대국민 사기를 벌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위원장 김연국)에 따르면 사측은 지난 2012년 공정방송을 위한 노조 파업 이후 무려 200명이 넘는 직원들을 원래 직종과 상관없는 부서로 전보시켰다. 법원이 잇따라 부당전보 판결을 내렸지만 현 경영진은 법원을 판결을 무시하고 그 빈자리에 대체 인력을 채웠다. 그럼에도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고영주)는 MBC 경영진들은 감싸왔다. 방문진 전체 9명 이사 가운데 6명이 여당 추천을 받아 임명되는 지배구조 때문이란 게 언론노조의 지적이다.

▲언론시민단체 연대 모임인 ‘MBC를 국민의품으로!공동대책위원회’(MBC공대위)와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17일 오후 2시 여의도 방문진(율촌빌딩)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사진=미디어스)

방문진은 지난 16일 야당 추천 이사들의 반대에도 새 사장 후보 3명을 압축했다. 오는 23일 이사회에서는 후보 3명의 면접을 실시한 뒤 최종 사장을 결정한다. 후보에 오른 권재홍 부사장, 김장겸 보도본부장, 문철호 부산MBC사장 등 3명 모두 구성원들로부터 ‘공정방송을 가로막았다’는 비판을 받았던 인물들이다.

언론노조 김연국 MBC본부장은 기자회견에서 “3명 가운데 하나를 새 사장으로 임명하는 것은 박근혜 대통령 임기를 3년 연장시키는 것과 다름없다”며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나서 공영방송이 망가지는 걸 막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