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문화부 국감에서 김부겸 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30일 <한겨레> ‘문화부, 예술의전당 비리 덮었다’ 기사에 대해 민·형사상 소송 제기 의사를 밝힌 문화부를 질타했다. 유인촌 문화부 장관은 이와 관련해 “잘 몰랐다”면서 소송제기는 무리였다고 시인했다.

▲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여의도통신
문화부는 30일 ‘예술의 전당 감사 누락 보도 내용, 사실과 달라’라는 해명보도를 통해 “한겨레신문이 고의로 은폐한 것처럼 보도한 것은 사실을 크게 왜곡한 것으로 문화부 기관과 감사관실 직원들의 명예를 크게 실추시켰다”면서 “해당 기자를 상대로 반론·정정보도를 요구하는 동시에 민·형사 소송을 포함,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김부겸 의원은 유인촌 문화부 장관에게 “한겨레가 예술의 전당 비리 누락 의혹을 보도하자, 민형사상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보도자료를 냈다”면서 “이것은 비판을 해야 할 언론에 재갈을 물리는 행위로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의혹과 언론보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물었다. 이에 유인촌 장관은 “이미 검찰 조사가 끝난 내용으로 다 밝혀졌다고 생각했는데 뒤늦게 이런 문제가 논란이 됐다. 과하지 않게 하겠다”고 말끝을 흐렸다.

김 의원은 “(한겨레 소송에 대한)결제를 (유인촌 장관이 직접) 했냐?”고 물었다. 이에 유 장관은 “결제까지 안했다. 간부회의에서 결정한 것 같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이어 “주부부처 장관이 국가기관이 소송을 제기하고 나중에 장관이 보고받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질책했다. 또한 “(한겨레 소송에)무리가 있었던 것은 시인하나?”고 재차 의사를 물었다. 이에 유 장관은 “예”라고 잘못을 시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