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 노동넷 방송국, 대자보, 레디앙, 민중언론 참세상, 민중의소리, 부안21, 울산노동뉴스, 이주노동자방송국, 여성주의저널 일다, 참소리.

인터넷 실명제를 거부하는 인터넷언론사 명단이다.

▲ 인터넷실명제를 반대하는 인터넷언론사와 언론단체들이 실명제 거부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정은경
이들과 언론개혁시민연대, 인터넷언론네트워크, 전국미디어운동네트워크, 지역인터넷언론연대, 한국인터넷기자협회 등 언론단체들은 19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터넷 실명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인증설치 거부·게시판 폐쇄 등 저항…참세상은 ‘전면전’ 선언

이들은 “선거 시기 실명제는 정부가 사회구성원의 정치적 의사표현을 일일이 감시하는 반민주적인 제도”라고 규정하고 “인증 설치 거부, 게시판 폐쇄, 사이트 폐쇄 등의 행동으로 네티즌의 공분을 모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참세상은 ‘전면전’을 선언했고 미디어스와 대자보, 일다 등은 선거운동 시기에 게시판을 폐쇄하는 방법으로 인터넷실명제에 저항하기로 했다. 참세상 유영주 편집국장은 “과태료 부과라는 위험부담을 감수하고서라도 게시판을 닫지 않고 익명으로 자유로운 의사표현이 가능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터넷 여론형성이 두려운 세력 누구인가”

여성주의저널 일다 조이여울 편집장은 “인터넷 언론사들은 어떻게 하면 독자들과 더 잘 소통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데 일부 정치세력들은 말로만 민주주의를 외치면서 네티즌들의 여론 형성 과정에 두려움을 갖고 있는 것 같다”면서 “독자, 네티즌과 함께 선거 시기 실명제 거부운동을 전개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인권단체연석회의 손상열 활동가는 “인터넷실명제는 한마디로 정치적 의사 표현을 할 때는 ‘민증부터 까라’는 말”이라며 “오프라인에서는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로 표현의 자유를 가로막고 이제는 인터넷에서도 국민들의 표현의 자유를 가로막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인터넷 실명제 폐지 공동대책위원회 2007’을 결성하고 다각적인 방법으로 인터넷 실명제 반대운동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공직선거법 상 선거운동 기간 중에 인터넷언론사는 게시판 등에 이용자의 실명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적 조치를 해야 한다. 실명제를 따르지 않으면 최고 1천만원까지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