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기영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15일 지상파3사에게 수도권 UHD 본방송을 오는 5월 31일 동시 개국하라고 방송 기일을 조정했다. 이에 앞서 방통위와 지상파 3사는 본방송 지연에 따른 사과를 진행했다.

방통위는 이날 전체회의를 열고 UHD방송 개국 일정을 조정했다. 지상파 수도권 UHD방송은 이달로 예정되었으나 지상파3사는 시험방송 과정에서 발견한 예상치 못한 오류를 수정하고 방송 장비간 정합성을 검증 기간이 필요하다는 이유로 연기를 요청한 바 있다.

방통위는 “MBC와 SBS는 지상파 UHD 2월 송출이 가능하다고 보여 방송사가 주장하는 7개월의 준비기간이 필요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못 박았다. 다만 “검증을 위해 일정기간의 시험방송을 허용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UHD 수도권 본방송일을 5월31일로 결정한 것은 장비 도입이 지연된 KBS의 일정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방통위는 지상파 3사 동시개국의 필요성에 대해선 ▲국민적 관심 조성에 용이하고 ▲가전사의 셋톱박스 보금 시점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의에 참가한 지상파 3사 관계자들은 ‘2월말 UHD본방송’ 약속을 지키지 못했다고 인정하고 사과했다. 김대회 KBS 전략기획실장은 “예기치 못한 사태 벌어져 변명할 수 있지만 과정 체크 못한 책임”이라며 “약속을 어겨 대단히 죄송하다”고 말했다. 김성근 MBC 방송인프라본부장도 “이유야 어찌됐든 지키지 못한 부분은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지상파는 방통위가 조정한 5월말 UHD 본방송 일정에 이견 없이 따르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제조업체의 방송장비를 문제없이 넘겨받을 시간적 여유와 장비 도입 후 시험할 계획이 있다고 설명했다. MBC와 SBS 관계자는 “방송사가 노력할 부분이 있고 가전사, 장비제조업체가 할 일이 따로 있다”며 “이와 관련해 방통위에서 지원을 많이 해줬으면 한다”고 여지를 남겼다.

방통위는 자체적으로 운영하던 ‘UHD 도입상황 점검 TF’를 민·관 합동 조직으로 확대 개편해 UHD 준비상황을 체계적으로 파악하고 문제점을 해결하겠다는 방침이다.

고삼석 방통위 상임위원은 “(UHD본방송이 연기된 것은)허가 심사과정을 철저히 못한 우리 위원회에 1차적 책임이 있다”면서 “하지만 본질적인 책임은 허가를 받기 위해 지키지 못할 약속 남발한 방송사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정 연기가 최종 의결되고 추후 민관점검단이 꾸려지면 철저히 점검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방통위는 유럽방송표준의 UHD TV를 구매한 소비자들에 대해서는 가전사와 협의를 통해 저렴한 가격으로 셋톱박스를 공급하겠다는 입장이다. 셋톱박스의 가격은 5~6만원 정도로 알려졌다. 미국식 표준 수신기는 2월말부터 3월10일 사이에 출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