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국회 환경노동위원회의 MBC 노조탄압 청문회 개최 결정에 반발한 자유한국당이 2월 임시국회 전면 보이콧에 나섰다. 단, 김정남 피살 사태와 관련 정보위원회, 국방위원회 등 2개 상임위는 보이콧하지 않는다. 한국당의 보이콧으로 언론장악방지법, 단통법 등 과제가 산적한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의사일정에도 제동이 걸렸다.

▲15일 고위 당정협의회에 참석한 (왼쪽부터) 유일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인명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겸 국무총리,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15일 오전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국방위와 정보위 두 상임위 외에 상임위에는 참석하지 않고 항의를 할 예정"이라며 "최근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에서 역사교과서 결의안 날치기 통과, 환노위에서 청문회를 가결한 것도 날치기 형태로 통과됐다"고 비난했다.

정우택 원내대표는 "미방위에서도 문제가 있다"면서 "방송장악법을 임의로 통과시키려고 하는 모습이 보인다"고 주장하며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안인 언론장악방지법을 방송장악법으로 매도하기도 했다.

당초 미방위는 16일 원자력안전위원회와 방송통신위원회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의 국회 일정 전면 보이콧으로 인해 파행이 불가피해 보인다. 야당은 단독으로라도 업무보고를 받고 현안 질의를 이어가겠다는 입장이지만, 자유한국당 소속 신상진 위원장이 전체회의 의사진행에 나설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

미방위 더불어민주당 간사 박홍근 의원실 관계자는 "우리로서는 월성 원전 판결 등 원자력 현안 등이 산적해 질의한다는 방침인데, 자유한국당이 들어오지 않을 것 같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