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서울시는 북촌 한옥의 보전과 진흥이라는 공공목적 달성을 위해 북촌주민은 물론 북촌을 방문하는 대내외 방문객들을 위한 개방한옥으로서 서울 공공한옥을 운영 관리할 신규 운영자를 공모한다.

시는 오는 16일부터 3월 2일까지 15일간 전통문화·공예 및 현대공예 등 관련 예능 기술인을 대상으로 서울 공공한옥 사용수익허가 운영자를 공개모집한다고 밝혔다.

대상지는 총 4개소로 북촌로12길 17, 북촌로12길 24-12, 창덕궁5길 4, 계동 6길 4이며 해당 대상지 중 1개소만 지원 가능하며 대상지 모두 중·소규모 한옥으로 비거주 조건이다.

대상지 4개소의 사용용도는 모두 공방으로, 전통공예 및 현대공예 등 관련하여 다양한 분야의 문화 체험을 위한 시연, 전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방문객 및 주민 대상 문화시설로서 활용될 예정이다.

운영기간은 대상한옥별 협약일로부터 5년이며 최초 5년 협약 및 운영 후 운영자의 갱신신청 시 적정성 평가를 통해 재협약(갱신 5년)이 가능하다. 또 최초 5년 협약기간 중 2년 후, 중간평가 실시 및 정기·비정기적 모니터링 결과를 반영하여 협약유지 여부를 결정한다.

신청자격은 서울 공공한옥 사업 취지에 부합하는 운영계획 수립 및 이를 이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북촌 마을의 장소성을 반영한 콘텐츠 개발 및 운영을 통해 지역 공동체 형성 및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한국 전통문화 관련 기능인 또는 공예 관련 예능기술인이면 가능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