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경인TV가 구성원 19명에 대해 자택대기 인사발령을 내리자 언론·시민단체들이 반발에 나섰다. 이들은 OBS 사측에 대주주의 감자 결단 및 신규 투자 유치와 새로운 리더십 창출을 요구했다. 또한 재허가 심사 당시 OBS가 ‘인력감축은 없다’고 한 약속을 지키도록 방송통신위원회가 법적·행정적 조치와 제재를 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김환균) 등 언론·시민단체들이 14일 오전 11시 프레스센터 18층에서 ‘해고는 살인이다 OBS는 정리해고 철회하라’란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자리에는 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 유진영 OBS희망조합지부장, 윤창현 SBS본부장, 민주언론실천연합 조영수 사무처장, 언론개혁시민연대 김동찬 사무처장 등이 참석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시민단체들은 14일 오전 11시 프레스센터 18층에서 '해고는 살인이다 OBS는 정리해고 철회하라'란 주제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미디어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OBS 대주주와 경영진이 우왕좌왕 할 때, 노조와 언론시민단체, 지역시청자단체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재허가 문턱을 넘길 수 있었다”면서 “OBS 구성원들은 노동자들의 유일한 보루인 퇴직금을 출자 전환하겠다고 결의해 사측에 제안했다”고 밝혔다.

이어 대주주인 백성학 회장과 경영진을 향해 “백 회장은 경영 실패 책임을 인정해 감자를 결단하고 신규 투자 유치에 나서야 한다. 무능 무책임 경영진을 쇄신하고 ‘경인지역 공익적 민영방송’을 구현해 나갈 새로운 리더십을 창출해야 한다”면서 “경영진 선임 실패를 또다시 반복하지 않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지역사회와 구성원들의 요구를 수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방송통신위원회를 향해서는 “지난 재허가 심사 청문회 과정에서 OBS 대주주는 ‘인위적인 인력감축은 없다’고 공언했다. 하지만 이들은 허가기관과의 약속마저 내팽겨치고 있다”며 “방통위는 즉각 실태 파악에 나서고 규제기관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법적, 행정적 조치와 제재를 가해 민영방송 대주주의 전횡과 막무가내 경영에 철퇴를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 참석한 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은 “OBS 대주주 백 회장은 노동자들의 요구를 무시했다는 차원을 넘어 도대체 방송사를 경영할 의지가 있는가 묻고 싶다”며 “결국은 대주주의 전횡과 사측의 무책임한 태도를 바로잡지 않으면 우리가 경인지역 시청자들에게 보답할 방법도 없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오늘 기자회견은 OBS 사태를 대내외적으로 알리고 향후에 언론노조가 총력을 기울여서 투쟁에 돌입한다는 차원에서 마련된 것”이라며 “OBS 경영진과 대주주는 방송을 자기 사유물로 생각해선 안 된다. 방송은 무엇보다 공공성의 가치에 우선해야 한다. 언론노조는 OBS구성원들의 생존권을 위해서 언론노조는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강조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 조영수 사무처장은 “지금 OBS 사태는 노동자들의 생존권과 직결돼 있다. 방통위는 규제 기관이고 재허가 권한까지 갖고 있다”며 “행정력은 법적으로 규정돼 있는 것만은 아니다. 유형무형의 행정능력을 발휘해서 정부답게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 김동찬 사무처장은 “지금까지 OBS 방송권역인 경기·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은 OBS를 살려달라, 정상화 되게 해달라고 요구해왔다. 하지만 대주주와 경영진은 방송사를 포기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경악스럽고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정리해고 및 노조 탄압 행위를 철회하지 않는다면, 지역 주민들 및 언론시민단체들은 OBS에 대한 기대를 저버릴 수밖에 없다. 경영진의 각성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언론노조 OBS희망조합지부에 따르면, OBS는 지난 3일 오후 공문을 통해 19명에 대한 자택대기 인사발령 사실을 조합에 통지했다. 기존 SWAT팀이 자택대기 대상으로 3명을 제외한 전원이 포함됐다.

SWAT팀은 지난해 10월말 사측이 20명의 직원을 각 부서에서 파견을 보내 만든 팀으로 경인지역 지자체를 상대로 사업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곳이다. OBS는 지난해 말 ‘경영악화’ 등의 이유로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1년 조건부 재허가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