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9일 당 안팎에서 벌어지고 있는 안희정 충남지사의 대연정 논란에 대해 “지나치게 비판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박 의원은 이날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김성덕입니다’와 가진 인터뷰에서 “지금 이렇게 왈가왈부하는 것은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연정론에 대해 “정권심판이라는 시각에서 보면 당장은 비판받을 수 있으나 한 번 더 생각을 하고 현실적으로 들여다보면 누가 대통령이 되더라도 여소야대 정국이기 되기 때문에 연정과 협치를 하지 않으면 국정을 이끌어갈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과거 독일의 경우를 보면 1966년부터 69년까지 3년 간 라인강의 기적 이후에 경제위기가 몰려오니까 나치의 부역세력을 넘어서 대연정을 한 경우가 있었고, 지금 메르켈 총리도 연정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명박 박근혜 정권이 부패로 망가진 경제위기가 대선 이후에 찾아오게 되면 보수 진보의 이분법을 벗어나서 가장 우수한 사람을 적재적소에 쓰지 않으면 한국의 위기를 과연 극복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박 의원은 문재인 전 대표의 영입인사를 둘러싼 논란에 대해 “너무 서둘렀던 것 아닌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는 비판을 받을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도 “질문이 너무 공격적”이라며 답을 피했다.

그는 탄핵심판에 대해 “자연인 박근혜라는 사람의 권리를 구제를 위한 소송이 아니고 대통령이라는 공공기관과 소추인인 국회라는 공공기관이 벌이는 공적 소송”이라며 “무엇이 공익을 위한 것이냐, 무엇이 대한민국을 위한 것이냐라는 관점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특검의 대통령 대면조사를 청와대가 거부한 것에 대해서는 “청와대 측의 반론을 들어보면 특검이 예의를 지키지 않았다고 하는데 대통령은 과연 국민에게 예의를 지켰느냐”고 반문한 뒤 “대통령이 스스로 자신의 입으로 검찰수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이야기를 하지 않았느냐”고 되물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