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설 연휴 기간 미디어워치 등 인터넷 보수언론매체들이 국정농단 사태의 본질을 왜곡하는 이른바 ‘가짜뉴스’를 전국 곳곳에 배포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작비만 수억원이 들 것으로 예상되는 호외를 발행한 배경에 의혹이 커지고 있다. MBC 관리·감독 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고영주)가 최근까지 해당 극우 매체에 광고를 집행했다.

JTBC<뉴스룸>은 6일 저녁 미디어워치 등 인터넷 보수매체들이 설 연휴 기간 이른바 ‘가짜뉴스’ 300만부를 전국 곳곳에 배포했다고 보도했다. '언론이 보도한 촛불집회 참가자 수는 모두 거짓으로 밝혀졌다' '세월호 사건은 북한의 지령이었다' ‘JTBC의 최순실 태블릿PC 보도는 모두 거짓’ 등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본질을 왜곡하는 내용이다.

▲6일 JTBC<뉴스룸> 보도 화면 갈무리.

JTBC<뉴스룸>은 “신문처럼 만들었지만 내용을 보면 확인되지 않은 일방적인 주장과 출처가 없는 내용을 담은 '가짜 뉴스'가 대부분”이라며 “제작과정과 자금지원에 대한 의혹이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친박단체에 따르면 설 연휴 제작된 호외 부수는 300만부로 이는 전국 주요 일간지 3개를 합친 규모다. 제작비만 수억 원에 달할 것으로 판단된다. 미디어워치 등 보수 인터넷 매체들이 수억 원 규모의 호외를 발행한 자금 출처와 배경에 의혹이 커지는 상황이다.

한겨레는 6일 1면과 3면에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인 2013년부터 2015년까지 3년간 38개 보수·우익 단체와 개인에게 총 61차례에 걸쳐 25억여원을 직접 지원한 사실을 보도했다. ‘미디어워치’는 전경련으로부터 3차례에 걸쳐 5천만원을 지원 받았다.

▲6일 한겨레 3면.

이날 한겨레는 사설에서 “전경련이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주로 돈을 건넨 단체는 어버이연합처럼 관제 시위를 주로 벌인 곳과 미디어워치 등 보수 논객이 이끄는 매체였다”며 “친정부 외곽단체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음성적인 자금지원 성격이 짙다”고 주장했다.

변희재 전 미디어워치 대표는 보수단체 집회의 지도자 역할을 자임해왔다. 변희재 전 대표는 ‘JTBC태블릿PC조작진상조사위원회’ 창단에 참여했고,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효종)에 JTBC의 태블릿PC 보도를 심의해달라고 압박을 넣는 보수단체 집회에서 사실상의 리더 역할을 해왔다.

변 전 대표가 JTBC의 태블릿 PC 보도에 집중하는 이유는 탄핵 정국에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로 판단된다. 그는 지난달 <월간조선>과의 인터뷰에서 ‘태블릿PC 진상규명이 대통령 탄핵 판결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보냐’는 질문에 “지금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jtbc의 최순실 태블릿PC 보도에 대해 심의를 요청을 한 상태”라며 “탄핵 결정이 3월 이후에 날 것으로 예상하는데 JTBC의 징계는 1월 말에 결과가 나올 것이다. 징계 받는 것만으로 탄핵 정국에 영향을 줄 것”이라고 주장한 바 있다.

▲‘자유대한민국지키기 범국민운동본부’는 지난 1월23일 오후 1시 서울 목동 방송회관 앞에서 ‘방통심의위 박효종 위원장의 JTBC 태블릿PC 보도 심의 결단 촉구 결의대회’를 개최했다.(사진=미디어스)

한편, MBC의 관리·감독 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이사장 고영주)가 최근까지 미디어워치 등 보수매체에 광고를 집중 집행한 것으로 밝혀졌다. 방문진에 따르면 올해 방송 공익성 제고와 방송 관련 학술연구 및 사회공헌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방송진흥사업을 공모를 시작하면서 광고 홍보 매체로 미디어워치·미디어펜·뉴데일리·오마이뉴스·iMBC 5곳을 선정했다. 광고 집행액은 오마이뉴스와 iMBC가 각각 300만 원, 나머지 세 곳은 250만 원씩이다.

지난 2일 열린 방문진 정기이사회에서 여당 추천 이완기 이사는 오는 13일부터 시작되는 ‘방송문화진흥사업 공모 홍보’를 위해 광고 매체를 선정하면서 지난 이사회 때 합의된 매체 다양성과 균형성, 홍보 효과 등 기준대로 집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고영주 이사장은 보수매체에 광고를 집중 집행한 이유에 대해 “(미디어워치·미디어펜·뉴데일리 등은) 공정한 매체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방송 관련 공모임에도 미디어 전문지가 모두 빠진 이유에 대해선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이 아닌 허위 사실로 많이 비방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