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NH농협은행(은행장 이경섭)은 NH핀테크 혁신센터 멘토링 기업인 ㈜미드레이트(대표이사 이승행)에 P2P금융업계 최초로 금융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서비스 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기술 없이도 원하는 응용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터페이스 프로그램) 기반의 자금 전산화 적용을 완료했다.

NH농협은행은 국내 금융권 최대 규모의 NH핀테크 혁신센터를 통해 ▲핀테크 기업의 API활용 및 테스트 지원 ▲핀테크 스타트업 멘토링 ▲핀테크 사업화 컨설팅 ▲특허검토, 투자유치, 대출지원 등 핀테크 산업육성을 위해 다각도로 지원하여 왔으며 이번 P2P기업의 대표주자인 미드레이트를 통해 NH농협의 오픈API를 적용했다.

미드레이트는 NH핀테크 오픈플랫폼의 ‘입금이체API’, ‘가상계좌API’를 기반으로 투자자금 모집 및 내부 자금흐름을 자동 전산화하여 투자자 보호, 이용자 편의 및 거래 투명성을 확보했다.

또한, 지난 11월 ‘부동산 담보’ 상품을 출시한데 이어 ‘동산 담보’ 상품도 제공 중이며, P2P금융협회 회원사 간 협업을 통한 컨소시움 상품도 고객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미드레이트는 2016년 6월 서비스를 개시하여, 한국 P2P금융 협회 초대 회장사로 선출 된 업체로서 개인신용을 중심으로 소상공인, 부동산 및 동산 담보대출을 취급하고 있다.

미드레이트 이승행 대표는 “P2P금융의 이용 주체는 결국 사람으로 자체 심사 알고리즘을 통한 인적 평가를 더욱 고도화하여 부동산, 동산 담보 상품의 적정 금리를 산출할 것” 이라며 ”NH농협과의 API 연동과 내부 전산화 작업이 완료되어 플랫폼을 이용하는 고객의 편의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NH농협은행 핀테크사업부 관계자는 “P2P금융기업이 농협의 오픈API를 활용하여 자금전산화를 구현함으로써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투자자금의 건전성, 투명성을 한층 높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 P2P금융협회와 함께 금융기관 연계 자금관리가 가능한 금융API를 개발하여 P2P금융이 더욱 안전한 금융환경 속에서 꽃피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