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유승철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오는 2월 6일부터 10일까지 5일간 경기도교육복지센터에서 ‘학교연극제작체험 직무연수’를 실시한다.

초․ 중․ 고 희망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이번 연수는 교사의 연극 교육 전문성을 제고하여 학생의 연극 체험 수업을 확산하고 학교예술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연극의 이해와 실제, 연극 기획 및 연극 만들기 실습, 발표 등이다.

연극의 이해와 실제 시간에는 학교 연극의 기본 개념 이해, 학교 연극의 역할과 활용 방안 및 사례, 교육과정 속 연극 수업 활용의 실제 등 학교연극의 필요성과 수업 연계 방안에 대한 강의와 토론으로 진행된다.

연극 기획 실습 시간에는 학교 연극 기획의 이해, 공연 작품의 선정해 대본 만들기를 실시하며, 연극 만들기 시간에는 연극 연출의 이해, 대본 및 장면을 분석하여 역할 나누기, 대사 및 인물 분석, 장면 연습, 무대 움직임, 학교에서의 연기 지도 방법 등 체험 중심으로 진행한다.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학교연극제작체험을 통해 막연했던 연극 수업에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면서, “새 학기 학생들과 함께할 행복한 연극 수업 연출에 벌써부터 마음이 설렌다.”고 기대했다.

특히, 이번 연수는 풍부한 현장 경험을 갖고 있는 경기연극교과연구회 회원들의 재능기부로 연극 제작의 전문성을 높이고, 교육 현장에서 학생의 예술적 감수성과 자존감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경기연극교과연구회는 연극 체험 교실 재능기부 활동과 타 시도의 연극연수 참여로 교육과정과 연계한 연극수업 모델 개발, 교수․학습방법의 개선을 위한 활동으로 지역연계 정책연구 우수회로 선정됐다.

경기도교육청 문예교육과 홍성순 과장은 “교사의 재능기부로 이루어지는 연수 형태는 지속적이며 자발적 학교문화예술교육의 자양분”이라며,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할 수 있는 문화예술소양 함양의 기회를 적극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