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6일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회가 이석우 이사장에 대한 징계에 나선다. 이에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이석우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의 해임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석우 이사장은 취임 초기부터 '노무현 대통령 종북 발언' 등으로 물의를 빚고, 정치적 독립성과 전문성 등에서 부적격 인사라는 지적을 받아왔다.

이석우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장. (연합뉴스)

6일 성명에서 추혜선 의원은 "오늘(6일) 오후 시청자미디어재단 이사회에서 이석우 이사장에 대한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라면서 "재단을 이사장 개인의 소유물이 아닌 진정한 시청자의 방송 참여 통로로 바로세우기 위한 시발점이 바로 이석우 이사장을 해임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올해 초 방송통신위원회의 시청자미디어재단 종합감사 처분요구서에 따르면 이석우 이사장은 채용비리, 무원칙한 인사, 부적절한 예산 집행 등 총체적인 문제를 드러냈다"면서 "더욱 심각한 문제는 감사를 통해 드러난 문제는 빙산의 일각일 뿐이라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추혜선 의원은 "이석우 이사장은 재단 직원들을 성향에 따라 편 가르기 해 지시를 이행하지 않는 직원들에게 보복인사를 하는가 하면, 출신 지역에 따른 차별과 장애인의 인권 침해도 서슴지 않았다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미디어교육 강사들에게 '강사윤리강령'에 서명하도록 강요함으로써 양심의 자유를 침해하기도 했다"고 전했다.

추혜선 의원은 이석우 이사장 체제 하에서 시청자미디어재단은 기본적인 운영 시스템조차 가동되지 않는 기관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2017년 정부예산안이 국회에 제출된 이후 넉 달 동안 재단의 예산서를 작성하지 못해 예산 편성도 못한 상태에서 새해를 맞아야 했다"면서 "예산 편성이 안 돼 직원들 급여조차 지급이 불투명한 상황에서도 이사장은 법인카드를 사용하고 다니는 부도덕하고 무책임한 태도를 보였다"고 전했다.

추혜선 의원은 "이는 이석우 이사장 체제에서는 더 이상 재단을 바로 세우는 것이 불가능하다"며 "재단 이사회는 이러한 현실을 결코 회피해서는 안 된다. 아프더라도 적폐를 도려내고 재단이 새롭게 출발할 수 있도록, 오늘 이사회에서 이사진들이 책임있는 결정을 내려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추혜선 의원은 "재단 이사회가 해임 건의안을 의결할 경우 방통위는 지체 없이 이를 실행해야 할 것"이라면서 "방통위는 이미 2015년 재단 감사에서 여러 문제를 지적했지만, 그 이후 문제가 개선되기는커녕 1년 후 더욱 심각한 감사 결과만을 내놓게 됐다"고 꼬집었다. 추 의원은 "이번에도 유야무야 넘어간다면 산하 기관에 대한 방통위의 위상은 돌이키기 어려울 정도로 실추될 수밖에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