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신임 이사들이 KBS 수신료 인상의 필요성에 대체적으로 공감하며 인상 전제조건으로 ‘보도의 공정성·신뢰성 회복’이라는 데 한 목소리를 냈지만 ‘공정성’에 대해서는 여야 추천 이사들 간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KBS이사회(이사장 손병두)는 지난 11일과 12일 이틀에 걸쳐 KBS 수원연수원에서 보도본부, 편성본부 등의 첫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날 업무보고에서는 각 부서별로 준비한 안건이 준비되어 있으나, 당초 보고 내용에 포함되지 않은 KBS 수신료와 관련한 이야기가 오고갔다.

이사들은 수신료 인상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공감했으나, 어떠한 과정을 거쳐 인상할 것이냐를 놓고 여당 추천 이사들과 야당 추천 이사들은 이견을 보였다. 야당 쪽 이사들은 “수신료 인상도 중요하지만 KBS 보도의 공정성이 먼저 담보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 KBS 이사회 ⓒKBS

이창현 이사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수신료 인상도 중요하지만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라며 “최근 지난 1년 KBS에 대한 여론조사를 보면 신뢰도가 급락하는 등 평가에 빨간불이 들어왔다. 신뢰성이 확보돼야지, 다시 정권의 방송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대체적으로 수신료 인상 방안에 대한 기본적인 방향은 공감했지만, 현 체제에서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이사들 간 이견이 있었다”며 “야당 이사들은 내용의 공정성이 담보되어야 한다고 설전했다”고 말했다

공정성과 관련해 “과거에는 KBS의 공정성에 대해 (보수 성향의)‘공영방송 발전을 위한 시민연대’ 등에서 문제를 제기했다면, 현재는 (정권에) 비판적인 시민단체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며 “여당 추천 이사들이 노무현 정부 때 보도의 공정성을 지적한 반면, 야당 추천 이사들은 이명박 정부 이후 부정적으로 보도가 축소된 부분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고 여야 추천 이사들 간의 상반된 시각을 전했다.

“이사들 간 ‘공정성’ 기준 다르지 않아”

그러나 대변인 역할을 하고 있는 고영신 이사는 “여야 추천으로 이사가 구성되었지만 KBS이사가 된 만큼 공정성의 기준은 다르지 않을 것이다. 정파성은 없다”며 ‘공정성’에 대해 이사들 간 이견을 보이고 있다는 주장을 반박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KBS가 과거 정권이 바뀔 때마다 친여, 친정권적 보도를 하고 않나’라는 이야기가 나왔다”며 “<미디어비평>에 대해선 발전을 제시하기 보다는 신문과 방송의 갈등을 조장하고 있고 정작 자기 비평이 없다. 대형 보도 프로그램의 경우도 미래 지향적이기 보단 과거 지향적이라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고 말했다.

또 “KBS가 수신료와 관련해 안건을 낸 것은 아니었지만 다들 관심이 시청료에 있다 보니 논의가 됐다”며 “오는 10월 이사회 의결을 거쳐 정기국회 내에서 처리하겠다고 하면서도 구체적 안을 마련하지 않아 국민이 납득할 수 있을 만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해달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이사들은 대부분 수신료 인상에 대해 공감했고, 수신료 인상의 실질적인 내용보다 정치적, 국민적인 공감을 얻는 것이 먼저 선결돼야 한다”며 “보도에 있어서는 공정성과 신뢰성, 일반 프로그램에 있어서는 공익성이 담보돼야 한다”고 말했다고 덧붙였다.

반면 김영호 이사는 “수신료 인상과 관련해서는 의결권이 없는 상황에서 원칙적인 이야기만 했지, 누구나 다 동의했다고 보기는 어렵다”며 “이를 두고 ‘수신료 인상에 동의했다’고 한다면 그것은 문제가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KBS이사회는 오는 18일 TV제작본부, 뉴미디어센터, 시청자센터의 업무보고를 받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