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임진수 기자]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특검 수사과정에서 이른바 “어버이연합·엄마부대” 등 보수 성향 단체들이 청와대가 개입하여 기업으로부터 지원을 받아 ‘관제데모’를 한 사실이 드러났다.

<사진 : 임진수 기자>

문화계 블랙리스트로 구속된 김기춘 전 비서실장의 지시에 따라 청와대 정무수석실 주도하에 삼성·현대차·SK·LG 등 재계 서열 1~4위 기업의 지원 금액이 70여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특검은 파악했다.

‘블랙리스트’, ‘관제데모’는 유신시대 만큼이나 어두운 박근혜 정권 시대의 국민 억압 ‘세트메뉴’ 다. 향후 어떤 메뉴가 대통령과 청와대의 기획생산품으로 밝혀질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번, 사건은 청와대가 전경련을 통해 보수 단체를 지원했다는 의혹이 불거졌음에도 지난 10개월간 검찰의 행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 정권의 눈치만 보다가 시민단체가 고발한 지 4개월이 지나 어버이연합사무실을 압수 수색을 하고 관련 피의자를 뒤늦게 소환하는 등 뭉개기와 봐주기 수사로 일관했다.

특검 수사로 전경련의 자금지원 및 관제데모 동원 의혹과 관련한 구체적인 정황이 나오고 있는 만큼 검찰의 명운을 걸고 철저한 수사가 요구된다. 촛불민심의 적폐청산 중 우선순위가 검찰개혁이라는 것을 환기하고자 하는 대목이다.

더불어민주당 김효은 부대변인은 “민주헌정 질서를 교란한 박근혜 정부의 정권유지에 일조하고, 많은 국민은 한국사회의 고질적인 병리인 정경유착의 중심인 전경련,"자진 해체를 요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