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조기대선을 앞둔 정당들은 개혁안 만들기에 주력하고 있다. 미디어 언론분야도 예외는 아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당은 언론 개혁을 위한 정책 방안을 마련하는 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어 관심이 모아진다.

먼저 야3당 소속 의원들의 연구모임인 공정언론실현모임은 조기대선 국면에서 차기정부의 미디어정책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공공미디어연구소와 함께 정책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공공미디어연구소는 '공진화적 방송산업생태계 조성 방향'이라는 정책 연구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또한 공정언론실현모임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의 결론이 날 것으로 보이는 2월 말에서 3월 초까지 연구 내용을 종합 정리해 야권 대선주자들에게 제안할 계획이다.

공정언론실현모임은 20대 국회 출범과 함께 언론개혁에 뜻을 함께 하는 야당 의원들이 모여 만든 연구모임으로, 김성수 민주당 의원이 대표의원, 추혜선 정의당 의원이 연구책임의원을 맡고, 민주당 김종민, 박영선, 박홍근, 신경민, 이철희, 조응천, 최명길 의원,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 무소속 서영교 의원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달 20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공정언론실현특위 1차 회의. 왼쪽부터 고용진, 박홍근, 이상민, 김영주 의원. (사진=이상민 의원 블로그 캡처)

각 정당별 언론개혁 논의도 이뤄지고 있다. 지난달 20일 민주당 공정언론실현특별위원회가 첫 번째 회의를 열었다. 공정언론실현특위는 지난해 6월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 법안 마련을 위해 구성됐던 공정언론특위를 확대·개편한 기구로 이상민, 김영주 의원이 공동위원장을 맡고 있다.

공정언론실현특위 1차 회의에서는 분과 구성 등을 위한 논의가 진행됐다. 공정언론실현특위 분과는 ▲언론보도평가분과 ▲법제도개선분과 ▲대외협력분과 등 3개 분과로 구성될 예정이며, 현재 위원들의 희망 분과 접수를 받고 있다. 특히 법제도개선분과는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언론장악방지법, 신문법 개정안 등의 국회 통과에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공정언론실현특위에 참여하고 있는 안정상 수석전문위원은 “설 연휴 이후 본격적 활동에 들어간다”면서 “공정언론특위는 법안 처리가 목적이었기 때문에 정기국회까지로 기한을 정했지만, 이번에 출범한 공정언론실현특위는 기한의 제한이 없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은 지난달 24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국가대개혁위원회’를 발족했다. 개혁과 개헌 등을 관철시키기 위해 만든 이번 국가대개혁위원회의 개혁분과위원회에 검찰, 재벌, 사회, 정치 등과 함께 '언론'도 이름을 올렸다. 국민의당은 개혁과제들에 대해 공청회를 진행하는 등 의견 수렴에 나섰다.

정의당의 대선주자인 심상정 상임대표도 언론개혁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심 대표는 지난달 24일 열린 한국방송기자대상 시상식 축사에서 “권력 눈치보지 않고 성역 없이 보도할 수 있어야 언론다운 언론이라 할 수 있다”면서 “공영방송의 지배구조 개선이 그 시작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