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청주시청>청주시가 도시 숲 등 ‘그린생명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도시녹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미디어스=성범모 기자] 청주시가 다양한 유형의 도시녹화사업을 추진해 시민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부족한 녹지를 확보하는 등 ‘그린생명도시’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이를 위한 실시설계가 진행 중에 있으며, 설계가 마무리되는 3월에는 본격적인 공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우선 도시숲 조성사업은 서원구 성화동 일원 방치된 시유지 유휴 공간 4,463㎡에 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녹음이 풍부하고 계절별 꽃이 피는 수목을 식재하고 벤치 등 간단한 편의시설을 설치할 계획이다.

학교공원화사업은 청원구 북이면에 위치한 대길초등학교 1,000㎡ 유휴공간에 1억 원의 사업비로 다양한 나무와 꽃을 심어 생태학습공간 마련 등 교육환경을 개선하고 지역주민들에게는 지역쉼터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 시민 이용이 많은 유휴 공간 및 농촌마을 공한지 12곳에 1억2000만 원을 들여 정자, 의자 등 다양한 형태의 휴게시설 설치로 정주여건을 개선할 계획이다.

방치되고 어두운 이미지의 고가도로 하부공간은 밝고 쾌적한 환경으로 바꾸고자 2억5000만 원을 들여 개신고가도로의 경관을 개선할 계획이다.

아울러 교통섬 등 열악한 환경으로 인해 수세가 불량한 소나무의 생육환경을 개선하고자 1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관리할 계획이다.

제2운천교와 봉명사거리를 잇는 2순환로 대로변에서는 2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띠녹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벽면 녹화에 1억 원, 안덕벌 주민쉼터 조성에 2억8000만 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도시의 녹지를 확충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도시 숲 등 도시녹화사업은 심각한 미세먼지 문제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으로 추진돼 청주시가 생명도시 조성에 한발 더 앞장 서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