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대리투표, 날치기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미디어법안에 대해 국민들로부터 130명의 원천무효 서명을 받아 헌법재판소에 전달키로 했다. 민주당은 지난 7월 28일 ‘언론악법 원천무효 민생회복 투쟁위원회’를 발족, 그동안 국민들로부터 '미디어악법' 원천 무효 서명을 받아왔다.

이에 7일 오전 민주당은 국회본청 앞에서 ‘언론악법 원천무효 130만 서명 국민보고대회’를 열었다.

▲ 서명용지를 헌재에 전달하기 위해 트럭에 싣는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의 모습(위), 민주당이 그동안 받은 130만 국민 서명용지의 모습(아래)ⓒ권순택
이 자리에서 정세균 민주당 대표는 “의회와 민주주의를 유린하고 본회의 처리된 언론악법 원천무효 국민서명용지가 100만을 넘어 130만 명에 이르게 됐다”면서 “국민의 뜻을 오늘 헌법재판소에 전달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헌정 초유의 사태로 날치기 처리된 언론악법은 재투표와 대리투표, 사전투표로 그 절차도 불법적이었다”면서 “헌법재판소의 올바른 판단”을 당부했다. 또 “원외에서 원내에서 언론악법 원천무효를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서명운동을 지속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강래 민주당 원내대표도 “국민보고대회는 7.22에 날치기 처리된 언론악법 원천무효에 130만 국민들이 동의하고 있다는 뜻을 헌법재판소에 전달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헌법재판소에 더불어 한나라당에도 국민의 뜻을 전달한다”면서 “130만 국민이 국회를 난장판, 전쟁터로 만든 한나라당이 잘못을 짚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한나라당을 향해 “국민들의 뜻을 겸허히 수용하고 헌법재판소의 판결이 나기 이전에 스스로 언론악법을 폐기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덧붙여 “김형오 국회의장과 한나라당 변호인단의 변론내용을 이미 받아서 검토했다”면서 “모두 괴변이다”고 지적했다. 또 “초등학교 반장선거만 해보더라도 재투표가 얼마나 잘못됐는지 알 수 있다”면서 “헌법재판소는 한나라당과 특정 언론사에 굴복하지 말고 양심과 국민의 민의에 근거에 판결해 달라”고 촉구했다.

한편, 오는 10일에는 야당 의원들이 헌법재판소에 제출한 미디어관련법 권한쟁의심판과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에 대한 공개변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