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SBS본부는 사측에 ‘SBS 보도 농단 의혹’에 대한 노사공동의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착수하고 결과를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SBS 기획본부장 출신인 김성우 씨를 청와대 홍보수석으로 임명하는 데 개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SBS본부는 김 전 수석이 SBS내부에 끼친 영향력 때문에 국정농단 사태 국면에서 경쟁력 있는 보도가 불가능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SBS본부(윤창현 본부장)은 24일 성명을 내고 “23일 박근혜 탄핵심판 헌재 변론 과정에서 국정농단의 한 축이었던 차은택 전 창조경제추진단장은 SBS 출신인 김성우 전 홍보수석이 최순실이 임명한 인사라는 충격적인 증언을 내놨다”며 “청와대 홍보수석을 좌지우지할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한 진짜 대통령 최순실의 위세에 다시 한 번 놀랄 수밖에 없는 대목”이라고 밝혔다.

▲23일 연합뉴스TV 보도 화면 갈무리.

이어 “김성우 전 기획본부장의 청와대 홍보수석 임명 이후 벌어진 SBS의 몰상식하고 몰염치한 권력 편향 보도와 땡박뉴스가 결국 최순실의 입김 아래 놀아난 것 아니냐는 합리적 의심이 어제 차은택의 증언으로 사실일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며 “김 전 수석의 영향력은 당시 최고 경영진부터 말단 취재기자에게까지 여과 없이 전달됐고 결과적으로 보도책임자들과 경영진은 최순실 일당의 국정농단 행위를 정상적인 국정운영으로 포장하고 검증 없는 추종보도로 뒤덮는 데 혈안이 돼 있었다”고 강조했다.

언론노조 SBS본부는 “사측은 최순실 사태로 지상파 보도에 대한 신뢰가 추락하고 특히 SBS의 경쟁력이 급전직하로 떨어지자 화들짝 놀라 보도책임자를 교체하고 사과를 하기도 했다”며 “그러나 우리의 소중한 노동과 보도를 최순실 국정농단의 홍보수단으로 전락시키며 먹칠을 한 구체적 행태와 인사들에 대한 어떤 진상조사도 여전히 이뤄지지 않고 있으며 당연히 이에 따른 진정성 있는 후속대책도 마련되고 있지 못하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김성우 전 수석을 통한 최순실 일당의 SBS 보도 농단 의혹에 대해 노사공동의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조사에 착수하고 그 결과를 국민들께 가감 없이 알릴 것을 촉구한다”며 “이를 통해 김 전 수석과 최순실 일당의 SBS 보도 농단에 적극 가담하고도 자리를 보전하고 있는 인사들이 있다면 발본색원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언론·시민단체들의 연대체인 ‘언론단체비상시국회의’는 지난해 11월 국민일보 보도와 KBS 사장 선임에 개입한 의혹과 ‘최순실·차은택 국정농단’ 관련 증거 인멸 시도 의혹 등으로 김 전 수석을 검찰 고발한 바 있다. 언론노조 SBS본부는 “고발된 김 전 수석에 대한 사정당국의 엄정하고 신속한 수사를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전국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는 지난달 14일 김성우 전 홍보수석을 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 부역자 10인 명단에 포함시킨 바 있다. 김 전 수석이 권력비판보도 통제와 언론탄압을 주도하고 공모했으며, ‘박근혜·최순실 국정농단’을 국가정책으로 포장하고 적극 홍보했다는 이유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