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유승철 기자] 경기도와 강원도가 사회적경제 분야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등 ‘사회적경제 상생협력’을 위한 논의를 갖었다.

특히, 경기도는 전국 최초로 블록체인 방식을 도정에 도입한 ‘따복공동체 주민제안공모사업 심사’를 소개해 강원도로부터 큰 관심을 받았다.

경기도는 24일 오전 9시 강원도청 신관소회의실에서 강원도 사회적경제 분야 공무원 30여 명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정책 우수사례’ 설명회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는 ‘주민제안공모사업, 블록체인 도입으로 직접민주주의 실현’ 등을 주요 주제로 다뤘다.

주민제안공모사업은 공동체 구성을 희망하는 단체를 경기도에서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872건의 사업을 신청 받아 이 가운데 450여 공동체를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블록체인 방식이 도입된 선정 심사에는 공동체 구성원 8,720명이 심사위원으로 직접 참여하게 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블록체인 방식을 도입함에 따라 심사의 투명성과 객관성이 증대됐다”며 “직접민주주의에 기반한 심사과정을 통해 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정보를 공유하고 사업에 대해 학습할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설명회 전날에는 경기도와 강원도의 공동체 및 사회적경제분야 담당공무원들이 사회적경제기업들의 매출액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안과 사회적경제 우수사례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또한, 간담회를 열고 사회적경제제품의 판로채널을 공유하고 강사비와 사업비 등을 절감할 수 있도록 공동 판촉행사와 워크숍 등을 개최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인제군의 ㈜용대향토기업과 하추리마을기업, 춘천의 별빛산골유학센터 등의 사회적경제기업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용대향토기업은 인제군의 백담마을에서 백담사까지 버스를 운행하는 마을 기업으로 지난해 16억 원의 매출액을 올리고, 수익의 일정부분은 장학금 등으로 지역사회에 환원했다.

경기도는 간담회를 통해 논의된 내용과 사회적경제기업 우수사례를 바탕으로 올해 안에 양 도의 상생협력 방안을 구체화 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