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박양지 기자] 울산 박물관(관장 신광섭)은 설날을 맞아 이달 27~30일 울산박물관과 대곡박물관에서 ‘2017년 설날전통문화행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날 전통문화 행사는 묵은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정월의 세시풍속 체험과 전통공연 등의 다양한 문화체험으로 마련된다.

울산 박물관에서는 ‘오늘보다 내일이 행복한, 2017 정유년’이라는 주제로 새해 연하장 쓰기, 나만의 비석(비석치기) 만들기 등의 체험프로그램과 국악, 전통 무용공연, 널뛰기, 굴렁쇠놀이, 투호놀이,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의 다양한 민속놀이 체험 등이 이뤄진다.

특히 28~29일은 설날 OX퀴즈, 민속놀이 경연대회 등의 무대행사도 진행할 계획이다.

울산 대곡박물관(관장 신형석)의 설날 프로그램은 ‘2017 정유년 새해, ‘콩닥콩닭’ 희망 날갯짓’이라는 주제다. 새해 소망 캘린더 만들기, 전통삼색떡 만들기, 산가지 놀이 등의 체험 프로그램과 마술활극전, 우리네 국악소리의 전통공연, 널뛰기 윷놀이, 대형팽이 돌리기 등 다양한 전래 민속놀이 체험으로 구성됐다.

기획전시실에서는 ‘울산의 시작, 신화리-땅속에서 만난 새로운 역사’ 특별전도 관람할 수 있다.

행사참여는 울산박물관과 대곡박물관 관람객 누구나 무료로 가능하며,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된다.

울산박물관과 대곡박물관은 설 연휴(27~30일) 정상개관하며, 31일은 대체휴관한다.

울산박물관 관계자는 “세시풍속 체험을 통해 溫故知新(온고지신)의 마음으로 조상들의 뛰어난 정신과 문화를 알고, 새로운 것을 알 수 있기를 바란다. 설날을 맞아 울산박물관의 다양하고 풍성한 프로그램을 통해 가족들과 소중하고 따뜻한 시간을 보내시기 바란다”며 시민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한편 울산박물관과 대곡박물관에서는 설날 이후에도 2월 4일 입춘을 맞아 입춘 축 쓰기, 2월 11일 정월대보름 맞이 연 만들기 체험 등 다양한 민속체험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