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유승철 기자] 경기북부 디자인 산업·문화의 중심 플랫폼 ‘K-디자인빌리지’ 사업이 24일 경기도 산업단지 지정계획’에 포함, 사업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K-디자인 빌리지’는 포천시 소홀읍 고모리 일원에 약 50㎡ (약 15만 평) 규모로 조성, 경기북부지역 제조업의 30%를 차지하는 섬유·가구산업에 디자인과 한류문화를 접목·융합시켜 차세대 먹거리산업으로 만들기 위한 사업이다.

경기도는 지난 2015년 사업대상지로 포천 지역을 선정하고 2016년 6월부터 산업단지 개발계획 수립 용역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14에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도와 포천시, 경기도시공사 간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10월 25일에는 ‘경기도 지방산업입지심의회’를 통해 산업단지 물량을 배정받았다.

이후 올해 1월 13일 ‘국토교통부 산업입지정책심의위원회 심의’를 통과, 이번 ‘2017년도 경기도 산업단지 지정계획’에 포함되게 됐다.

올해 ‘경기도 산업단지 지정계획 고시’에 반영된 ‘K-디자인 빌리지’는 일반산업단지(지정계획 면적 49만5천㎡, 산업용지 면적 12만7천㎡)로, 경기도와 포천시, 경기도시공사가 사업시행자로 나선다.

도는 올해 행정자치부의 사업 타당성조사와 중앙투자심사를 완료하고, 상반기 안으로 투자 희망 민간단체들과 협약(MOU)를 체결, 오는 2018년 착공, 2022년에 준공할 계획이다.

도는 이곳을 ‘아시아의 젊은 인재들이 모이는 디자인문화 플랫폼’으로 구축, ▲아시아의 젊은 인재들의 교류·융합으로 시너지를 담는 ‘창조 공간’, ▲글로벌 비즈니스를 꽃피울 감성산업의 ‘성장 공간’,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의 디자인문화·예술의 선도할 ‘문화허브 공간’, ▲천혜의 자환경속에서 주거와 창작, 문화와 산업이 공존하는 ‘자연친화 공간’으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임종철 도 경제실장은 “K-디자인 빌리지는 향후 30년간 먹거리를 주도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과 문화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이곳이 아시아의 이태리, 세계적인 디자인산업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조성에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고시는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도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