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성범모 기자] 청주시가 올해 원예 특작분야 29개 사업에 총사업비 100억9865만 원을 지원해 농가의 시설 현대화 및 생산비 절감에 나선다.

이는 현대화된 생산기반 시설을 확충해 농가 경영비를 절감하고, 지역특화품목을 육성해 시장경쟁력 강화와 농가소득 증대를 통한 농업분야의 어려움을 극복하고자 하는 청주시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시에 따르면 시설원예 분야에서는 에너지절감용 다겹보온커튼, 순환식수막시설과 하우스 신규설치, 고추 비가림 재배시설, 난방시설 보급과 양액재배시설, 무인방제기, 환경개선 사업 등에 81억 원이 투입된다.

또, 과수 분야에서는 고품질 과실생산을 위한 시설현대화 및 SS기, 동력제초기, 고소작업차 등 노력절감 생산 장비와 토양개량제, 농약대, 과실신선도유지제 등에 15억 원이 투입되고, 버섯재배사 현대화 및 생산자재 지원에 2억 원이 지원된다.

특히 시는 하우스 신규설치, 시설원예·과수 분야 토양개량제, 오디 생산비 절감 기자재 보급 지원 예산을 증액해 쌀값 하락에 따른 농가 대체작목 육성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임은규 친환경농산과 팀장은 “원예, 과수, 특작분야에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 지원해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고품질 친환경 농산품을 생산하여 돈 되는 농업, 부자 되는 농촌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청주시청> 청주시가 원예, 과수, 특작분야에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 지원해 돈 되는 농업, 부자 되는 농촌이 될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