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 강점기 시절 동아일보 친일행적의 면모를 대표할 수 있는 사진 한 점이 공개됐다.

정운현 전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 사무처장은 1일 자신의 블로그에 ‘내선일체’, ‘보도보국’ 등의 현수막이 걸린 일제 강점기 시절 동아일보사옥을 공개했다.

▲ 정운현 전 친일반민족행위 진상규명위원회 사무처장이 어느 제보자로부터 입수받은 일제 강점기 시절 동아일보 사옥 사진
사진 속의 동아일보사옥은 3층 높이로 현재 일민미술관으로 개조된 구 동아일보사옥이 증축되기 전의 모습으로 추정된다. 정운현 전 친일진상규명 사무처장은 “조선총독부가 추진한 황국신민화 정책의 상징인 '내선일체' 현수막이 내걸린 것으로 보아 동아일보가 문을 닫기 이전인 1940년 8월 이전의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1920년 4월 1일 창간된 동아일보는 창간 초기에는 서울 화동의 중앙학교 시설 일부를 사용하다가 1926년 이곳에 사옥을 지어 옮겨왔다. 건립 당시 이 건물은 지하 1층, 지상 3층 건물이었으나 그 후에 증축, 지하 1층 지상 6층짜리 건물이다.

정 전 사무처장은 당시에 동아일보가 내걸은 ‘보도보국’에 대해 “보도를 통해 나라의 은혜에 보답하자는 내용으로 총독부 정책을 찬양하는 친일보도를 뜻한다”고 강조했다. ‘내선일체’란 ‘일본과 조선을 하나’라는 것으로 1937년 일제가 전쟁협력 강요를 위해 취한 조선통치정책의 하나다.

그러나 구동아일보의 사옥에 대한 동아일보측의 설명은 오히려 총독부를 감시하기 위한 것으로 치장되고 있다. 현재 구사옥의 옛 출입구 쪽, 즉 광화문 지하보도 입구에 위치한 안내판에는 “이 건물은 조선총독부를 감시하기 위해 동아일보가 광화문 네거리에 자리해야 한다는 인촌 김성수의 뜻에 따라 1926년 건립됐다”는 동아일보측의 설명이 게재돼 있다.

구동아일보 사옥의 건립 취지를 조선총독부를 감시하기 위한 것으로 왜곡하는 동아일보는 ‘내선일체’, ‘보도보국’이 내걸린 당시 사진에 대해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정운현 전 사무처장은 “이 사진으로 보면 당시 동아일보는 총독부의 정책을 적극 동조하고 있고, 또 나아가 널리 홍보하고 있다”며 “입만 열면 ‘민족지’라고 외쳐온 동아일보 사옥에 어떻게 이런 내용의 현수막이 내걸릴 수 있냐”고 비판했다.

정 전 사무처장은 “동아일보가 정말로 총독부를 감시했다면 그 근거나 혹은 감시 결과를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만약 그렇지 못한다면 이런 허위내용을 담은 일민미술관 출입구 앞의 안내판은 철거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맑은돌’이라는 한 네티즌은 “속이 많이 거북하다. 세상에 저 사진 한 장은 정말 많은 것을 말해준다”며 “친일의 흔적을 그리도 지우려고 애썼건만 이렇게 나타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