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유승철 기자] 경기도는 올해 인권업무 추진방향을 설명하고 인권과 관련된 주요 안건을 논의하기 위해 ‘제 1차 경기도 인권위원회’를 개최했다.

19일 오후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서 열린 회의는 지난해 6월 ‘경기도 인권보장 및 증진에 관한 조례’에 근거해 경기도 인권위원회가 위촉된 후 올 들어 처음이다.

회의에는 위원장인 오동석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당연직 위원인 송유면 자치행정국장, 여성·장애인·아동·외국인 등 인권 취약계층 전문가로 구성된 15명의 위원과 도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이번 회의는 ▲2017년도 인권보장 및 증진 실행계획(안) ▲2017년도 자치단체 인권협력사업 ▲경기도 공무원 인권교육 활성화 방안 ▲경기도 인권센터 설치 및 운영(안) 등을 주요 안건으로 다뤘다.

도는 회의에서 경기도 인권위원회를 연 2회 이상 열어 인권정책을 심의하고 도·시군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프로그램인 ‘경기도 인권아카데미’를 권역별로 운영하기로 했다.

자치단체 인권협력사업으로는 수원시가 개최하고 경기도가 지원하는 ‘한국인권회의’ 등에 대한 도 인권위원회 참석여부와 구체적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이어 도 공무원의 인권교육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국가인권위에 인권교육 컨설팅을 의뢰해 검토하고 ‘인권교육 강좌’를 개설하는 방안을 다뤘다.

또 인권센터를 설치·직영 운영해 도민의 인권침해를 상담·조사하고 적극적으로 시정조치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도는 오는 3월 중 센터설치 계획을 수립하고 올해 중 개소할 방침이다.

오동석 인권위원회 위원장은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인권위원회가 도민의 인권증진을 위해 연대와 협력을 지속해 나간다면 도내 곳곳에서 인간의 존엄과 평등 관계를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송유면 자치행정국장은 “오늘 회의는 도민의 인권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인권도시 경기도를 향한 힘찬 도약이 될 것”이라며 “향후 정기적으로 회의를 열고 회의에서 다뤄진 내용을 정책에 적극 반영해 인권존중문화를 확산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경기도 인권증진 사업은 지난해 9월 9일 남경필 경기도지사와 도의회 양당 대표의원 간 합의된 79개 조항, 288개 세부 정책과제에 포함된 사안으로 지난해 11월 1일 도 자치행정과에 인권보장팀을 신설, 경기도 인권관련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