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청와대 정무수석 재직 당시 보수단체를 동원해 각종 친정부 시위를 주도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른바 '관제 데모'를 지시한 것이다.

19일 한겨레 단독보도에 따르면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조윤선 장관의 이 같은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신동철 전 청와대 정무비서관으로부터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보고를 지속적으로 받아온 사실도 확인했다. 특검은 조윤선 장관에 대해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윤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연합뉴스)

조윤선 장관은 지난 2014년 6월 정무수석으로 취임한 뒤 세월호 참사에 대한 정부 비판 여론이 커지자 '우파들도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면서 보수단체를 동원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검은 조윤선 장관이 보수단체의 친정부 시위에 등장하는 구호까지 챙긴 것으로 보고 있으며, 보수단체를 동원해 정부를 비판하는 세력에 대한 고소·고발과 함께 언론에 정부정책에 찬성하는 기고까지 싣게 한 사실도 파악했다.

특히 조 장관은 지난해 4월 관제데모 의혹이 불거졌던 '어버이연합'을 지속적으로 동원해 세월호 유가족을 비난하는 반세월호 집회를 열게 했다는 정황이 포착됐다. 어버이연합은 청와대 정무수석실의 지시를 받고 지난 2014년 10월 24일 서울극장 앞에서 세월호 참사의 정부 대처를 비판하는 영화 '다이빙벨' 상영을 반대하는 시위를 열었다.

보수단체 어버이연합의 관제데모 의혹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해 4월 시사저널은 청와대 정무수석실 산하 국민소통비서관실 허현준 행정관이 어버이연합에 집회를 지시했다는 의혹과 함께 청와대 차원에서 전국경제인연합을 통해 자금을 지원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시사저널의 보도에 어버이연합은 서울 용산에 위치한 시사저널 앞에서 항의 기자회견을 열고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허현준 행정관은 시사저널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했지만, 재판부는 '진실하지 않은 사실을 적시했다고 볼 수 없다'는 판단을 내렸다.

조윤선 장관이 부산국제영화제 측이 정부의 반대에도 다이빙벨을 상영한 것을 이유로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실을 동원해 2015년 지원금을 절반 가까이 삭감하도록 지시한 사실도 드러났다.

한편 특검은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에 대해서도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작성·관리, 이들에 대한 지원 배제 등을 지휘한 혐의 등으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