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ne

미디어스

Updated 2019.5.20 월 09:58
상단여백
HOME 전국뉴스 충청
청주시, 맞춤형 산림복지 서비스 제공166억원 투입 휴양문화기반 조성‧산림기반시설 정비 등
성범모 기자 | 승인 2017.01.18 08:23

[미디어스=성범모 기자] 청주시가 올해 시민이 피부로 체감할 수 있는 산림복지 서비스 제공을 위해 166억원을 투입, 다양한 산림사업을 추진한다.

시에 따르면 산림 휴양문화공간 개선을 비롯해 산림기반시설 정비사업, 임업인에 대한 산림소득사업 지원, 일자리창출, 산림재해 예방, 미래 자원 확보를 위한 산림자원 조성 등 산림의 각종 혜택과 기능 증진에 행정력을 집중 할 계획이다.

◇회색 도심 활력 주는 휴양문화기반 조성

청주시는 숲이 주는 건강한 혜택을 시민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9억원을 들여 우암산, 낙가산, 부모산, 백화산, 목령산 등 관내 등산로 정비 사업을 벌인다.

아름다운 경관 조성과 도심의 쾌적한 환경개선 효과가 있는 도심 가로수 정비사업에 17억원을 편성하고 청주의 랜드마크인 가로수길 경관개선사업,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한 은행나무(암나무) 교체사업 등 도시경관 개선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또, 3억5000만 원을 들여 시설 노후로 이용에 불편함이 있던 옥화자연휴양림 숲속의집 리모델링 사업 실시설계를 벌이고 편도 1차선으로 이용이 불편했던 휴양림 진출입로 개선공사를 펼친다.

상반기 실시설계가 완료되면 24억 원의 추가적인 예산 편성으로 숲속의집 리모델링 사업을 연내 마무리해 시민에게 보다 나은 산림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산림 다방면 활용 산림기반시설 정비

산림을 보다 다양한 방면으로 활용하고 실생활에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청주시는 임도 87㎞를 개설해 관리하고 있다.

웰빙시대에 건강한 먹거리인 산약초 재배 등 산림소득작물의 생산기반에 기여하고, 산악자전거와 같은 산악레포츠에 활용하는 등 산림의 경영과 레포츠 등에 활용도가 높은 임도로 조성‧관리하기 위해 올해 총 9억 원을 편성하고 임도 신설, 임도 보수, 구조개량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민생활 안정 소득사업 지원과 일자리 제공

임업인의 안정적인 소득 보장을 위해 임산물 저장건조시설 및 표고재배시설, 산림복합경영단지 지원 사업 등에 18억 원을, 시민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한 펠릿보일러 80대 지원 사업에 2억3000만 원을 편성했다.

또, 산불진화대, 산림병해충 방제단, 바이오매스 산물 수집단 등으로 100여 명을 고용해 연중 일할 수 있는 좋은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시민생활 안정에 기여할 계획이다.

◇시민 안전을 위한 산림재해 예방

나무 한 그루 한 그루가 만들어내는 숲은 탄소동화작용을 통해 뛰어난 대기정화 기능을 한다. 숲 1㏊는 성인 50명이 1년간 마실 수 있는 산소를 만들어내기 때문이다.

이러한 숲을 각종 재해로부터 보호하고 재해발생 시 신속한 방재조치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20억 원을 들여 산불 예방, 산림병해충 예방, 산사태 예방 활동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기후변화 대응 산림자원 가치 제고

경쟁력 있는 숲 조성을 위해 37억 원을 들여 산림 2950㏊에 대해 미래 산림자원의 수요 예측과 현재의 수요에 맞춘 목재생산림, 수원함양림조성 등 숲의 기능에 맞는 조림지 풀베기, 어린 나무 가꾸기, 숲 가꾸기 사업 등 생장단계에 맞는 산림사업을 펼친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산림경영기반 조성과 미래세대의 건강한 삶에 필요한 숲 조성 등 공익기능이 높고 경제성 있는 숲을 가꾸는 데 앞장설 방침이다.

<사진제공=청주시청> 청주시가 올해 산림 휴양문화공간 개선을 비롯해 산림기반시설 정비사업, 임업인에 대한 산림의 각종 혜택과 기능 증진에 행정력을 집중 할 계획이다.

◇산림복지 시작은 한 그루의 나무 심기

청주시는 올 한 해 28억 원을 들여 400㏊의 산림에 낙엽송, 백합나무, 소나무 등 총 60만 여 그루의 나무를 심을 계획이다.

경제성 높은 숲 조성을 위한 목재 생산림,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수원함양림, 양봉농가를 위한 밀원수 조림, 공익 기능 증진을 위한 경관 조림 등 현지 여건과 산주의 요구를 반영한 다양한 조림사업을 추진해 산림복지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정창수 청주시 산림과장은 “2017년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맞춤형 산림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성범모 기자  sbm4118@empas.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성범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2길 22 가든빌딩 608호 (우) 07238  |  대표전화 : 02-734-9500  |  팩스 : 02-734-2299
등록번호 : 서울 아 00441  |  등록일 : 2007년 10월 1일  |  발행인 : 안현우  |  편집인 : 임진수  |  개인정보책임자 : 윤희상  |  청소년보호책임자 : 윤희상 팀장
Copyright © 2011-2019 미디어스.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mediaus.co.kr

ND소프트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