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가 엄기영 MBC 사장에 대한 사퇴 압력을 넣고 있는 가운데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도 엄 사장 퇴진에 우회적으로 찬성의 뜻을 내비쳐 논란이 예상된다.

▲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는 최 위원장 ⓒ곽상아
최 위원장은 27일 오후 3시, 서울 세종로 방통위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엄기영 MBC 사장 퇴진 문제와 관련해 “거듭 얘기하지만 MBC는 정명(正名)을 찾고 정상화되는 것이 무엇보다 존중돼야 할 가치”라며 “엄 사장 퇴진 문제를 포함해서 MBC가 국민의 전파로서 합당한 방송을 할 수 있도록 방문진 이사들이 책임을 가지고 소신있게 일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해, 우회적으로 엄 사장 퇴진에 찬성의 뜻을 내비쳤다.

최 위원장은 “KBS, MBC, EBS 등 모든 방송사의 경우 중립적 정상화가 목적”이라며 “KBS이사회가 예산, 프로그램, 구조 등 KBS의 정상화를 위한 전면적인 논의를 진행할 것이다. 방문진 이사회도 마찬가지”라고 발언, 공영방송법 제정과 그에 따른 MBC 민영화가 추진될 것임을 시사했다. 최 위원장은 “모든 것이 제자리로 돌아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 위원장은 “통신분야에서 3개의 회사가 유효경쟁체제를 유지했듯이 보도채널, 종합편성채널, 지상파채널도 3각 체제를 이뤘으면 한다. 종편의 경우 한꺼번에 3개를 만들게 되면 시장이 대단히 혼란스러울 것이기 때문에 시험적으로 1개 혹은 2개를 만들어 그 결과를 본 이후 최종적으로 3각체제를 이루는 것이 좋겠다”며 지상파에 대해서는 “KBS1TV, 2TV와 EBS를 공영방송으로 묶어 그룹으로 만들고, 민영방송은 MBC, SBS외에도 하나쯤 더 설립하면 좋지 않겠느냐 하는 것이 나의 일반적 생각”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종편 진출 사업자에 대한 지원을 묻는 동아일보 기자의 질문에 최 위원장은 “처음 출범하는 방송을 (지원없이) 그냥 내버려두면 안 되지 않겠느냐. 세제지원, 채널지원 등 합법적 범위 내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구체적으로 무엇이 될지에 대해서는 전혀 결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