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기 신안 비금우체국장

[미디어스=허병남 기자]신안군 비금면 소재 작은 섬마을 우체국이 지역특산물 판로개척으로 지역주민과 상생의 길을 열어가고 있어 지역발전의 새로운 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이용기(사진)비금우체국장은 지난해 7월 부임 후 지역민과 대화를 통해 지역특산물 판로를 모색하는 등 주민 소득증대에 안간힘을 쓰고 있다.

비금도는 다도해 생물권 보전지역으로 지정될 만큼 청정한 지역이면서 게르마늄이 함유된 비옥한 토양에서 여름에는 단호박, 겨울에는 섬초, 세발나물 등 맛과 품질이 뛰어난 특산물이 많음에도 판로개척에 어려움이 많았다.

이용기 국장은 이같은 애로사항을 직시하고 먼저 착안했던게 전국적인 전자상거래망을 통한 판로확대 방안을 제시했다.

이 국장은 부임 초기인 작년 여름, 단호박 생산농가 중 통신판매 의향이 있는 농가를 찾아 나서 어느 정도 물량이 확보된 한 농가와 전자상거래 전문업체인 G마켓과 우정사업본부에서 운영하는 우체국쇼핑몰 사이트에 단호박 상품 입점을 추진하게 되었다.

그는 섬초와 세발나물 생산농가 중 전자상거래에 관심이 있는 농가들을 자체 심의하여 섬초는 지당리에 있는 명가소금·섬초(대표 최향순)를 세발나물은 신안세발나물영농조합법인(대표 이영석)을 각각 선정하여 본격 출하기 전인 지난해 11월부터 철저한 사전준비에 들어갔다.

아울러, 전국에 산재해 있는 2,800여 단위우체국에 비금도 섬초와 세발나물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는 홍보공문 발송, 4만여 종사원이 이용하는 우체국 내부 게시판에 섬초와 세발나물 홍보코너를 개설하는 등 판로확충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였다.

이용기 국장은 “비금우체국은 지역주민의 어려움이 있는 어떠한 일도 앞장서서 함께 하겠다”며 비금도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