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별 2월 광고경기 전망(자료=코바코)

[미디어스=박기영 기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코바코)는 오는 2월 광고비가 이달 대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코바코는 17일 국내 광고시장의 경기변동을 파악하기 위해 매월 발표하고 있는 ‘광고경기 예측지수(KAI ; Korea Advertising Index)’를 발표했다. 발표에 따르면 올해 2월 종합 KAI는 108.1로 올해 1월 광고비 집행 규모 대비 소폭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매체별 KAI지수를 살펴보면 지상파TV 101.5, 케이블TV 102.2, 라디오 96.7, 신문 98.2, 온라인-모바일 118.8이다.

업종별로는 금융‧보험 및 증권(133.3), 건설‧건재 및 부동산(126.3), 수송기기(122.2) 업종의 강세가 예상된다. 지상파TV 광고비 집행을 늘릴 것으로 응답한 업종은 공공기관‧단체 및 기업광고(112.2), 수송기기(111.1)와 건설‧건재 및 부동산(110.5) 업종이며, 라디오 광고를 늘릴 업종으로는 가정용품(110.0)과 공공기관‧단체 및 기업광고(106.1) 업종이다.

온라인-모바일 매체는 가정용 전기전자와 가정용품 업종을 제외한 전 업종에서 광고비 집행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또 유통(137.5), 수송기기(133.3), 서비스(130.0) 업종에서 증가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보인다.

기업규모별 전망지수를 살펴보면 2월에는 대형광고주 광고비 증가(124.0)가 눈에 띈다. 중형광고주(104.2)와 소형광고주(107.4)의 광고비도 전월 대비 광고비 집행 수준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광고주는 라디오 매체를 제외한 전매체에서 전반적인 광고비 집행을 늘린다고 답변했다. 온라인-모바일 매체 위주의 광고비를 집행은 중형광고주와 소형광고주 모두 할 것으로 응답했다.

KAI는 주요 6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웹조사 패널을 구축해 매월 정기적으로 다음 달 주요 광고매체별 광고비 증감여부를 조사하여 지수화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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