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으로부터 종합편성채널 진출을 위한 컨소시엄에 참여할 것을 요청받은 것으로 알려진 기업들에 대해 시민사회가 “컨소시엄에 참여할 경우 불매운동에 들어가겠다”고 경고했다.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미디어행동은 27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조선일보사 앞에서 ‘조중동의 방송진출 시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 5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미디어행동은 27일 오전 11시, 서울 중구 조선일보사 앞에서 ‘조중동의 방송진출 시도 규탄 기자회견’을 열었다. ⓒ유영주 객원기자

이들은 “조선일보는 대략 3천억원의 초기자본금 중 30% 정도를 투자해 1대 주주로 자리잡고, KT.SKT과 같은 통신사에 20% 정도의 투자를 강요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앙과 동아도 기업을 찾아다니며 컨소시엄 구성 압력을 가하고 있다”며 “어떤 기업이든 조중동과 손을 잡는 순간 시민사회는 소비자로서의 주권 실현 등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저항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언론이라는 지위를 수단으로 삼아 기업에 컨소시엄 참여를 압박하는 것으로 조폭집단들의 행태와 다름없다. 여론의 다양성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할 언론이 저널리즘 본연의 임무를 망각하고, 방송에 진출해 여론을 독과점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는 오직 정권의 장기집권 야욕을 채우기 위해 스스로 권력의 찌라시임을 자임하는 초법적 난동”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김성균 언소주 대표는 “현재 조중동과 컨소시엄을 구성하는 기업들에 타격을 주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조중동, 삼성불매운동보다 더욱 강력한 수위로 이들 기업에 분명한 심판을 내릴 것”이라며 “조중동으로부터 컨소시엄 제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KT 등의 기업은 분명한 입장을 밝혀라”고 촉구했다.

연대발언에서 황성철 지역방송협의회 의장은 “종편이 2개만 들어서도 6000억의 광고시장을 차지하는데, 현재 전국의 지역·종교방송 등을 모두 합치면 5000억 조금 넘는다. 종편이 들어서면 지역·종교방송 등이 초토화될 것”이라며 “이는 지역 방송인들의 일자리가 없어지는 것뿐만 아니라 그나마 지역에 남아있는 지역문화, 공공성, 다양성이 송두리째 없어지는 폐해를 가져온다. 결국 대한민국은 ‘서울공화국’으로만 남게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