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정기국회를 앞두고 정치권에서는 민주당의 등원 여부를 두고 힘겨루기가 한창이다.

한승수 총리는 오늘 25일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정기국회를 앞두고 당정청이 심기일전해서 국리민복과 국민통합을 위해서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공고한 동맹을 이야기했다. 한나라당 역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유지를 ‘의회민주주의’에서 찾으며 9월 국회를 공공연하게 드러내며 장외투쟁 중인 민주당을 압박하고 나섰다.

이에 반해 민주당은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입장이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한나라당 단독 국회 즉각 철회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 사과 △정부·여당의 MB 악법 강행 처리기도 즉각 중단 등을 요구하며 국회 등원을 거부해 왔다. 여기에 지난 7월 22일 미디어 관련법에 대한 한나라당의 날치기 처리가 더해진 양상이기 때문이다.

현재 민주당은 미디어법 날치기 처리에 대한 ‘재투표’와 ‘대리투표’를 두고 헌법재판소에 권한쟁의심판 및 효력정지 가처분을 신청한 상황이다. 이와 함께 ‘언론악법 원천무효 민생회복 투쟁위원회’를 발족하고 100일간의 장외투쟁을 진행하는 중이다.

민주당이 25일 최고위원 회의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를 계기로 우리사회에 확산되고 있는 통합과 화해의 분위기를 환영하지만 이 문제가 자칫 현재 여야 간, 혹은 정부와 국민 간에 놓여있는 수많은 갈등과 현안이 다 없던 일처럼 치부되는 것에 대해 대단히 옳지 않은 방향"이라는 결정사항으로 나온 것 역시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제인 25일 민주당 원로의원 모임인 ‘민주 시니어’ 간사인 김성순 의원은 평화방송 <이석우의 열린세상과 오늘>과의 전화인터뷰에서 “9월 정기국회에는 조건 없이 등원해야 한다”고 말해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민주당의 입장과는 사뭇 다른 입장을 제기한 것이다.

김성순 의원은 “9월 정기 국회가 시작되기 전에는 복귀해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미디어법 날치기 통과한 것에 대한 최소한 유감표명과 용산참사 문제에 대해서 여당이 태도가 변화가 없다”면서도 “그와 관계없이 민주당은 책임 있는 정당으로써 산적해 있는 현안문제를 해결을 위해 정기국회에 조건 없이 등원해야 한다”고 답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한나라당은 벌서부터 민주당의 등원을 압박하고 나섰다.

25일 한나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안상수 원내대표는 “국회법에 따라 정상적으로 개회하고 의사일정을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원내대표는 “결산감사와 예산수립을 비롯해 국정감사와 대정부질문이 모두 정상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면서 “각종 민생현안과 민생법안 등의 법안들의 통과를 위한 국회의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나라당은 오늘 26일 오후2시 의원총회에서는 정기국회에서 처리해야할 법안에 대한 설명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이미 9월 정기국회와 관련 24일 문국현 선진과창조 원내교섭단체를 만났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 관계자는 “국회등원에 대해 아직 구체적인 논의가 되지 않고 있고 그럴 필요도 없다”고 밝혔다. 그는 “한나라당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를 두고 통합이니 화합이니 하지만 진정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화합을 통한 민주당의 등원을 이야기하고자 한다면 최소한 언론법에 대한 재논의는 약속해야 하지 않겠느냐”고 무조건적인 등원에 대한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